대구가톨릭대학교 신소재화학공학부 학생들이 최근 열린 '2021 한국공업화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석사과정 이연주 씨, 4학년 강민진 학생(지도교수 한윤수)은 '코발트 착물에 리튬계 도펀트를 적용시켜 정공수송성의 향상 및 이를 통한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의 효율 향상'을 주제로 논문을 발표해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또 4학년 강민진, 김기환, 배재호, 오다현, 조혜빈 학생(지도교수 한윤수)은 '전고체 하이브리드 태양전지 구현을 위한 이온전도체 적용연구 및 전해질 조성 최적화'를 주제로 논문을 발표해 우수논문상의 영예를 안았다.
'염료감응형 태양전지'는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실리콘 태양전지'보다 낮은 빛에 잘 반응하고 투명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액체전해질을 사용함으로 인해 누수와 휘발의 위험이 있어 상용화되지 않고 있다.
이번에 우수논문상을 받은 두 논문 모두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에 고체 전해질을 사용해 기존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연구 결과를 발표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연주 씨는 "최근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태양전지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기초 연구를 발표하게 되어 의미가 있다. 보다 안전성과 효율성이 높은 태양전기를 개발하기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연구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