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유동규 측 "김만배에게 대장동 개발로 700억 달라던 건 농담"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검찰, 3일 화천대유가 유 씨 몫 개발이익 주는 방안 논의했다는 의혹 등 피의자 심문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구속영장실질심사가 열린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유씨의 변호를 맡은 김국일 변호사가 법정을 나오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성남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측은 화천대유가 유 씨 몫으로 대장동 개발이익 700억원을 주는 방안을 논의했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서울중앙지법(판사 이동희)은 3일 오후 3시 26분부터 1시간 20분가량 유 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진행했다. 유 씨는 서울구치소에서 출발해 이날 오후 1시 30분 법원에 도착, 1시 40분부터 변호인을 접견했다.

심문을 마친 유씨는 서울구치소에서 대기한다. 구속 여부는 이날 오후 늦게 결정될 전망이다.

유 씨를 변호하는 김국일 변호사는 심문 후 기자들에게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가 유 씨 몫으로 대장동 개발이익 700억원을 주는 방안을 논의했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김 변호사는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대화하면서 '줄 수 있냐'고 농담으로 얘기한 것이지 실제로 약속받거나 (돈을) 받은 적이 없는데 범죄사실이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변호사는 "김만배 씨가 '우리 후배한테도 반 줄까'라고 해서 '그럼 주세요'라고 한 것이고 그 다음부터 얼버무리고 안 줬다"면서 "농담으로 주고받은게 녹취가 되니까 마치 (700억원을) 약속한 것처럼 돼 오늘 그것을 소명했다"고 말했다.

김 변호사는 유 씨가 화천대유 측에 유리하게 수익 배당 구조를 설계해 준 대가 등으로 11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정민용 변호사에게 이혼하면서 쓸 돈도 없고 해서 빌린 것"이라며 "신용대출 등도 많이 남아있고 뇌물을 받은 것이 아니다"고 했다.

이는 정 변호사와 동업한 유원홀딩스 주식을 담보로 사업자금과 이혼 위자료를 빌린 것 뿐이며 차용증도 썼다는 설명이다.

유 씨가 검찰 압수수색 직전 휴대폰을 자택 창밖으로 던져 증거를 인멸하려 한 데 대해서는 "2주 전 교체한 휴대폰을 던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구속영장실질심사가 열린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유씨의 변호를 맡은 김국일 변호사가 법정을 나오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1일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차장검사)은 유 씨를 체포해 이틀 간 조사한 뒤 다음날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뇌물 수수 등 혐의로 그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유 씨가 '민간 수익을 제한해야 한다'는 성남도시개발공사 직원들 제안을 무시하고서 화천대유가 있는 시행사 '성남의뜰' 주주 협약서에 초과이익 환수 조항을 넣지 않아 성남시와 공사 측에 손해를 끼쳤다고 보고있다.

아울러 검찰은 유 씨가 민간사업자에게 큰 이익이 돌아가도록 수익금 배당 구조를 설계하는 대가로 11억원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천화동인 5호의 실소유주이자 대장동 개발사업을 설계한 것으로 알려진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19개 녹취 파일에는 유 씨가 화천대유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정황이 담긴 김만배 씨와의 대화 내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대현 대구 서구청장 예비후보가 21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행사에는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
올해로 개점 10년을 맞은 신세계백화점 대구점은 전층 재단장 작업을 본격화하며 대구경북 지역의 '랜드마크'로 입지를 강화하고 연간 거래액 2...
엄여인 사건은 피고인 엄모 씨가 약물을 사용해 남편과 가족을 무력화한 후 보험금을 노린 계획범죄로, 2002년 남편이 사망한 사건을 시작으로...
미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부과한 '상호관세'를 위법으로 판단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10%의 새로운 관세를 전 세계에 부과하는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