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건강플러스] 신홍식 칠곡가톨릭병원장 "300병상 규모 새 병원 증축…지역 랜드마크 병원 될 것"

신홍식 병원장 "진료협력센터, 다문화 통역 등 환자 중심 병원으로 거듭날 것"

신홍식 대구가톨릭대학교 칠곡가톨릭병원장. 칠곡가톨릭병원 제공
신홍식 대구가톨릭대학교 칠곡가톨릭병원장. 칠곡가톨릭병원 제공
칠곡가톨릭병원 전경. 매일신문 DB
칠곡가톨릭병원 전경. 매일신문 DB

대구가톨릭대학교 칠곡가톨릭병원은 올해로 개원 20주년을 맞았다. 칠곡가톨릭병원은 지난 2002년 3월 2일 천주교 대구대교구가 지역의 의료 발전과 사회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해 사랑과 봉사의 정신으로 설립한 종합병원이다. 병원은 개원 이후 현재까지 20년의 시간 동안 사랑이 담긴 따뜻한 의료 서비스와 지역 사회를 위한 다양한 공헌활동을 통해 지역을 선도하는 대표 의료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 칠곡가톨릭병원은 300병상 규모의 새 병원 건립을 준비하고 있다. '새로운 도약, 투게더 점핑(Together jumping) 2022'라는 슬로건을 중심으로 최상의 의료서비스와 편의시설을 갖춘 지역 최고의 의료기관 건립을 꿈꾸고 있는 칠곡가톨릭병원을 신홍식 병원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만나봤다.

-칠곡가톨릭병원이 개원 20주년을 맞이했다. 그동안 칠곡가톨릭병원이 걸어온 길은?

▶대구가톨릭대학교 칠곡가톨릭병원은 총 159개의 병상, 12개의 진료과목, 23명의 전문의가 진료하며, 북구 강북지역을 선도하는 종합병원이다. '그리스도의 사랑과 치유로 지역사회와 동행하는 병원'이라는 미션을 이루기 위해 사랑이 담긴 환자 중심의 따뜻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북구의 경우 고령 인구가 많이 분포한 곳이다. 이 때문에 우리 병원은 더욱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진료과 추가 개설 및 신규 의료진 초빙, 최신 의료 장비 도입 등으로 지역 병원의 한계 극복에 나서고 있다.

또한 의료 취약 시간대에도 전문적인 진료를 제공하고자 응급실에는 365일, 24시간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다. 칠곡가톨릭병원 응급실은 매년 실시하는 지역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유지하고 있고, 지난 2019년에는 지역응급 의료 선진화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대구시장 표창을 받는 등 실력 있고 검증된 지역응급의료기관으로 자리 잡았다.

이 밖에 우리 병원은 대구 북구 최초로 의료기관형 호흡기 전담 클리닉으로 지정된 것은 물론 최근에는 코로나 재택치료 의료기관으로도 지정돼 코로나19 관련 비상 상황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환자 중심의 병원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칠곡가톨릭병원이 노력 중인 것은?

▶칠곡가톨릭병원은 의료 시스템뿐만 아니라 환자의 경험을 존중하는 '환자 중심 병원'으로 거듭나기 위해 전 직원이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전문 교육기관을 통한 직원 CS 교육을 시작으로 의료진 회진, 통증 정도 알림, 고객 소리함 관리 등 환자 경험 개선을 위한 세심한 부분까지 꼼꼼히 챙기며 고객 감동 서비스에 한 층 더 다가가고 있다.

-새 병원 건립 계획 및 지역민들을 위한 청사진은 어떻게 되는가?

▶2024년 하반기 300병상 규모의 신관 개원과 본관 리모델링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칠곡가톨릭병원이 지역민들에게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편의시설 도입 및 환경 개선 사업으로 북구 강북 지역 내 하나의 랜드마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양적인 성장과 함께 질적인 성장도 동반하기 위해 규모에 맞는 부서 증·개편도 진행 중이다. 진료협력센터, 통합 콜센터를 신설하고 다문화 통역을 시행하는 등 지역민이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병원 환경을 조성하는 데도 힘쓰고 있다.

이러한 청사진을 달성하기 위해 현재 병원 전문기관을 통해 경영 분석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부서별 목표 설정과 다양한 주제의 교육, 그리고 직원들 간의 끊임없는 연구와 소통을 통해 미래의 칠곡가톨릭병원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집중하고 있다.

칠곡가톨릭병원 개원 20주년 기념 슬로건. 칠곡가톨릭병원 제공
칠곡가톨릭병원 개원 20주년 기념 슬로건. 칠곡가톨릭병원 제공

-'그리스도의 사랑과 치유로 지역사회와 동행하는 병원'이라는 미션을 가지고 있는 병원으로서, 마지막으로 지역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은?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전인적인 치유를 실천하고,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과 봉사로 지역민들과 동행하는 것이 바로 우리 병원의 미션이자 존재의 이유이다. 이러한 미션을 중심으로 칠곡가톨릭병원은 준비 중인 새 병원 건립을 통해 지역 보건 의료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물론, 국민 보건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는 병원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이렇게 새로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것은 무엇보다 그간 칠곡가톨릭병원을 이용해 주시고, 무한한 애정과 신뢰를 보내주신 북구 지역 주민이 계셨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칠곡가톨릭병원이 지역민들에게 신뢰와 존경을 받는 지역 최고의 병원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는 노력을 하겠다고 약속드리겠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