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박형수 국회의원, 인삼수매 정책자금 금리 인하(2.5%→1.5%) 일몰 연장, 인삼할인쿠폰 지원

우정사업본부, 엑스포 기간 ‘풍기우정교육센터’ 숙박시설로 제공
한국인삼공사, 풍기인삼농가 추가 계약재배 면적 확대

박형수 국회의원이 농림부 관계자들을 만나 금리 인하 정책 연장을 촉구하고 있다. 의원 사무실 제공
박형수 국회의원이 농림부 관계자들을 만나 금리 인하 정책 연장을 촉구하고 있다. 의원 사무실 제공

지난해 인삼값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던 경북 영주 풍기 인삼 재배 농가에 1년간 한시적으로 지원된 인삼수매정책자금 금리 인하가 만기를 앞두고 추가로 연장돼 인삼 재배농가의 시름을 덜게 됐다.

박형수 국회의원(영주봉화영양울진)은 30일 "오는 10월 일몰이 도래한 인삼수매정책자금의 금리 인하(2.5%→1.5%) 기간을 연장하고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관련 예산이 반영됐다"며 "농식품부는 '2022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 기간 영주 전통시장에 '인삼할인쿠폰'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풍기우정교육센터를 보수해 엑스포 기간중 숙박시설로 활용하기로 우정사업본부와 협의를 마쳤고 한국인삼공사에 지속적으로 요구한 풍기인삼농가 추가 계약재배 면적 확대도 대부분 수용됐다"고 전했다.

박형수 국회의원. 의원 사무실 제공
박형수 국회의원. 의원 사무실 제공

박 의원은 지난해 인삼가격이 하락하자 1년간 한시적으로 수매정책자금의 금리 인하를 추진, 인삼유통활성화자금 300억원 추가 확대해 농협경제활성화자금 133억원과 판촉활동자금(인삼소비할인쿠폰) 10억원, 인삼수매정책자금 금리 인하 등을 이끌어 낸 바 있다.

전통시장 인삼할인 쿠폰은 5억원이 지원된다. 1인당 2만원 한도 30% 할인(전년 대비 한도 1만원 증액)된다. 5개소 전통시장별(풍기인삼, 선비골인삼, 홍삼센터, 토종인삼, 엑스포 축제장)로 할인부스를 설치하고 풍기인삼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할인금액 만큼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한다.

특히 2022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 기간 중 숙박시설로 제공되는 풍기우정교육센터는 27실에 수용인원은 162명이다.

한국인삼공사는 풍기인삼농가 계약재배 면적을 33㏊로 확대하고 풍기조합원 37명을 선발했다. 수매가격은 7.1% 인상, 피해 농가 지원 및 시설재해 농가부담 보험료는 50% 지원키로 했다.

박형수 의원은 "정책금리 인하 연장과 인삼할인쿠폰 발행, 풍기인삼 계약재배 면적 확대는 인삼 재배농가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