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시, '맑은 물 하이웨이' 추진할 최적 방안 찾는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21일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열어…낙동강 상류댐 취수원 이전 전반 검토
내년 상반기까지 최적 방안 환경부에 건의…내년 말 용역 완료 계획

대구시는 21일 시청 산격청사에서 낙동강 상류댐의 물 공급에 대한 기술·경제적 타당성 검토 및 최적 방안 마련을 위한
대구시는 21일 시청 산격청사에서 낙동강 상류댐의 물 공급에 대한 기술·경제적 타당성 검토 및 최적 방안 마련을 위한 '맑은 물 하이웨이 추진방안 검토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낙동강 상류댐을 취수원으로 활용하는 '맑은 물 하이웨이' 사업을 추진할 최적 방안 마련에 나섰다.

시는 21일 시청 산격청사에서 낙동강 상류댐의 물 공급에 대한 기술·경제적 타당성 검토 및 최적 방안 마련을 위한 '맑은 물 하이웨이 추진방안 검토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용역 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2개월간이며, 용역비는 9억4천여만원이다.

이번 용역 수행을 맡은 '다산 컨설턴트 컨소시엄'은 ㈜다산컨설턴트와 (사)한국물환경학회, (사)한국상하수도학회 등 3곳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국내에서 다수의 수처리 및 상하수도 분야 연구 용역 수행 실적과 관련 분야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용역은 맑은물 하이웨이 사업 전반에 관해 다룰 예정이다.

특히 ▷안동·임하댐 등 상류댐 취수원 이용의 기술·경제적 타당성 검토 ▷장래 용수 수요 및 수급 전망․분석 ▷중앙 및 지방정부의 낙동강 물 관련 용역 검토 ▷대체 수자원 개발 등 안정성 확보 방안 ▷정부와 지자체의 우려 사항 검토 및 검증, 대응 방안 등을 검토한다.

대구시와 컨소시엄측은 이른 시일 내에 관련 제반 조사 등을 마치고 정부 계획 반영을 위한 기술·경제적 타당성을 살펴볼 계획이다. 이어 내년 상반기까지 낙동강 상류 댐 물 공급에 대한 최적의 방안을 마련해 우선 환경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이어 내년 말까지 대구시 물 수요·공급 정책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국내 전문가 그룹의 연구·자문과 포럼 등을 거쳐 깨끗하고 안전한 물 공급 체계에 대한 비전과 방향을 제시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대구시민들이 안심하고 지속적으로 마실 수 있는 식수 댐 물 공급 체계를 구축하도록 최적의 방안들을 찾겠다는 것이다.

이종화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이번 용역은 우리나라가 강물을 원수로 쓰는 시대를 끝내고 깨끗한 식수 댐의 1급수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식수 정책 전환의 물꼬를 틔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대구·광주 지역에서는 군 공항 이전 사업을 국가 주도로 추진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광주 군민간공항이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기로 합의...
대구 중구 대신동 서문시장의 4지구 재건축 시공사가 동신건설로 확정되면서 9년여 만에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조합은 17일 대의원회를 통해 ...
방송인 박나래의 전 남자친구 A씨가 개인정보를 불법으로 수집해 경찰에 제출한 혐의로 고발되었으며, 경찰은 사실관계를 조사 중이다. 이와 함께 경...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