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재명, 유동규에 웃으며 "많이 힘들죠?" 유 "아니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이재명, 유동규. 연합뉴스
이재명, 유동규.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한때 측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28일 첫 문답을 나눴다. '대장동 의혹'이 본격적으로 제기되고 유동규 전 본부장이 수감 및 출소를 거치며 이재명 대표로부터 되돌아 선 후 첫 사례이다.

이는 2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부장판사 강규태) 심리로 열린 이재명 대표 허위사실 공표(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재판에서 이뤄졌다. 이재명 대표가 유동규 전 본부장을 직접 신문(반대신문)하면서다.

서로 얼굴을 가까이서 바라본 대면이야 지난 3월 31일 이 사건 재판 첫 공판에서 이뤄졌으나, 신문을 통한 양자 간 문답은 처음이었다.

유동규 전 본부장은 이재명 대표로서는 '뼈아픈' 진술을 법정 밖 언론 인터뷰, 유튜브 방송 등을 통해 가장 활발하게 내놓고 있는 '저격수' 중 한 명이다. 이에 법정 등에서 직접 문답이 이뤄질 경우, '한쪽은 거짓인' 진실이 드러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이날 이재명 대표는 유동규 전 본부장에게 "뭐 하나만 물어봐도 되겠느냐"면서 "그림을 그려가며 저한테 설명했다는 이야기인가"라고 물었다.

이는 앞서 이재명 대표 측 변호인이 "기획본부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어떤 내용을 성남시장에게 보고했느냐"고 하자, 유동규 전 본부장이 "대장동 1공단 공원화 사업과 관련, 이재명 대표와 그림까지 그려가며 논의했다"고 답한 것에 대해 확인하는 질문을 던진 것이다.

이재명 대표는 "(증인이) 검찰에 진술한 내용을 들어보니, 당시 1천억원이 있으면 1공단을 만들 수 있다는 얘기를 남욱(대장동 사건 핵심 피의자)에게 했다고 한다"면서 "논리적으로 안 맞지 않느냐"고 따졌다.

이는 2013년 2월 문중동 주민설명회에서 2천억원으로 공원을 조성했다고 공언했는데, 불과 1개월 뒤인 같은해 3월에 그 절반 수준인 1천억원이 든다고 말한 것 자체가 논리적으로 말이 안 된다는 뉘앙스였다.

그러자 유동규 전 본부장은 "(경기 성남)시장실에서 제가 둘이 앉아 있을 때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에게) 말씀을 드렸다. 시장님(이재명 대표)도 저도 같이 그림을 그려가며 설명했다"고 언성을 높였다.

다시 이재명 대표는 "내가 그림을 그린 적이 없어 보이는데, 내가 그린 게 어떤 거였냐"고 구체적인 상황을 물었고, 유동규 전 본부장은 "정확하게 기억이 안 난다"고 말했다.

'없어 보이는데'라는, "없었다"고 단정하지는 않은 이재명 대표의 표현이 주목된 부분이고, 유동규 전 본부장이 자기 주장에 대한 '디테일'은 설명하지 못하면서 신문이 좀 더 깊이 이어지지 못한 상황이다.

이어 이재명 대표는 "제가 주민설명회에서 공식적으로 말하고도 증인에게 1천억원이라고 말했다는 게 이상하지 않느냐"고 재차 물었고, 유동규 전 본부장은 "이상할 건 없다고 생각한다"고 짧게 답했다.

유동규 전 본부장은 "제가 한 가지 또렷하게 기억하는 건 시장실에서 시장님하고 얘기했다는 것"이라며 '이재명 대표와 그림까지 그려가며 논의했다'는 앞선 발언이 사실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재명 대표는 유동규 전 본부장이 '1천억원이면 된다' 발언을 정진상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게 들었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점도 지적했다.

이재명 대표는 "해당 녹취록의 이야기는 정진상한테 들은 얘기라고 검찰에서 진술한 게 있는가, 없는가"라고 물으면서 "제가 판사님께 설명드리고 싶은 것이 이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유동규 전 본부장은 "제가 그건 잘 기억나지 않는다. 언제 진술서인지 보여달라"고 요구했고, 이재명 대표는 웃음을 지으면서 "증인의 기억을 묻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상대적으로 법리를 잘 아는 법조인 출신 이재명 대표가 신문이 지속되며 점차 우세한 구도를 점한 뉘앙스가 짙어진 가운데, 이재명 대표는 유동규 전 본부장을 향해 웃으며 "웬만하면 얘기 안 하려고 했는데, 많이 힘들죠"라고 하기도 했다.

이에 유동규 전 본부장은 "아니오"라고 짧게 답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쿠팡 대표와의 식사와 관련해 SNS에서 70만원의 식사비에 대해 해명하며 공개 일정이라고 주장했다. 박수영 ...
카카오는 카카오톡 친구탭을 업데이트하여 친구 목록을 기본 화면으로 복원하고, 다양한 기능 개선을 진행했다. 부동산 시장은 2025년 새 정부 출...
최근 개그우먼 박나래가 방송 활동을 중단한 가운데, 그녀의 음주 습관이 언급된 과거 방송이 재조명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박나래는 과거 방송에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