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World No.1] ⑦세계에서 가장 큰 호수 '카스피해’

사실상 바다, 바다 염분의 33% 짠맛 나
2위 슈피리어 호수, 3위 빅토리아 호수, 4위 휴런 호수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호수 '카스피해', 사실상 바다로 봐도 무방하다. 출처=EnCyber.com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호수 '카스피해', 사실상 바다로 봐도 무방하다. 출처=EnCyber.com

시리즈 7번째로 세계에서 가장 큰 호수를 알아본다. 많은 분들이 짐작하듯 1위는 카스피해로 37만1천 ㎢(제곱 킬로미터)에 이른다. 사실상 바다라 해도 무방하다. 호수의 물이지만 약간 염분이 있어 바다에 비해 짠맛이 약 33% 정도 난다. 러시아와 카자흐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아제르바이잔, 이란과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부피로 따지자면 7만8천200 ㎦(세제곱 킬로미터)에 이른다. 호수의 물은 약간 염분이 있지만 바다에 비해 짠맛이 약 33%에 불과합니다. 수온은 남북에 따라 심한 차이가 난다. 겨울에는 북쪽에서 0℃ 이하로 결빙되며, 남쪽에서 13℃를 나타낸다. 여름에는 수온이 비교적 같아 25∼30℃에 이른다.

세계 2위는 슈피리어 호수로 오대호 중 가장 큰 호수로 8만2천100㎢. 캐나다의 온타리오, 미국의 미네소타, 위스콘신, 미시간 해안선에 걸쳐 있다. 슈피리어호는 부피로 1만2천100㎦로 5개 호수 중 4개를 합친 것보다 물이 더 많다. 3위는 빅토리아 호수로 6만8천870㎢, 아프리카에서는 가장 큰 호수다. 북쪽으로 우간다, 동남쪽으로 케냐와 탄자니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 호수는 야생 동물이 많이 서식하며 틸라피아, 농어, 고유종인 시클리드와 같은 다양한 물고기 종류가 살고 있다.

4위는 휴런 호수로 미국 미시간 주와 캐나다 온타리오 사이에 위치한 북미 오대호 중 하나다. 5위는 미시간 호수로 북미에서는 세 번째로 큰 호수입다. 일리노이, 인디애나, 미시간, 위스콘신주와 접하고 있다. 6위는 아프리카에 있는 탕가니카 호수로 부룬디, 탄자니아, 잠비아, 콩고 민주 공화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다. 7위는 몽골 북쪽, 러시아 산악지역에 위치한 바이칼 호수, 약 2천500~3천만년 전에 생성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호수다.

이 밖에도 8위 캐나다의 그레이트 베어 레이크 호수, 9위 아프리카의 말라위 호수, 10위 캐나다의 그레이트 슬레이브 호수가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