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재)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 받았다"

6월 8일 국가기술표준원 한국인정기구(KOLAS) 인정 획득
헴프 THC·CBD 분석 결과 국제공인시험성적서 발급 가능
헴프 산업의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 및 신뢰성 기반 확보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전경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전경

경북산업용헴프규제자유특구 사업 주관 기관인 (재)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이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공식 인정받았다. 이로써 국내 최초로 헴프 잎과 꽃의 주요 성분인 테트라하이드로칸나비놀(THC)과 칸나비디올(CBD) 분석 결과에 대한 국제공인시험성적서를 발급할 수 있게 됐다.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은 15일 "경북산업용헴프규제자유특구사업으로 추진해온 국제공인시험기관을 지난 6월 8일 국가기술표준원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제도는 국가표준기본법 및 국제기준 등에 따라 시험기관의 시설, 장비, 시험방법, 시험원의 기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시험기관의 능력을 공식적으로 인정해 주는 제도다.

KOLAS로부터 인정을 획득한 기관은 효율적인 조직운영과 시험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시험기관으로 위상을 가지게 된다.

이에 따라 연구원은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 인정 획득으로 관련 기업들에 헴프의 CBD, THC 등을 포함한 잎과 꽃의 성분분석을 통해 국제공인시험성적서를 발급할 수 있게 됐다.

KOLAS 국제공인시험성적서는 국내에서도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고, 기업 및 연구기관에서는 KOLAS 국제공인시험성적서를 정부지원 R&D 과제의 결과평가뿐만 아니라 재배업체 스스로 원물에 대한 품질관리 및 재배환경 등을 개선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또, 국제상호인정이 체결된 국가와의 무역 시 무역 상대국에서 상호인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지출되는 재시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번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 획득을 통해, 연구원은 차별화된 헴프 성분 전문시험기관으로서 관련 산업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이 획득한 국가기술표준원 한국인정기구 공인시험기관 인정서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이 획득한 국가기술표준원 한국인정기구 공인시험기관 인정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