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아이백안과] 풍부한 임상경험과 최첨단 장비…분야별 안과 전문의 진료

디지털 현미경 시스템을 통해 3차원 안경을 쓰고 모니터를 보면서 백내장 수술을 시행하는 모습. 아이백안과 제공
디지털 현미경 시스템을 통해 3차원 안경을 쓰고 모니터를 보면서 백내장 수술을 시행하는 모습. 아이백안과 제공

인간의 눈은 여러 감각기관 중 가장 많은 정보를 받아들이는 중요한 기관이다. 특히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사용이 많아지면서 눈을 통해 들어오는 정보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안과 질환을 겪는 사람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특히 근시, 안구건조증, 노안, 백내장, 눈물흘림과 눈꺼풀 처짐 등은 성장과 노화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겪는 문제들이다.

아이백안과는 최첨단 장비를 도입해 진단과 치료에 활용하고 있다. 대구경북에서는 유일하게 레이저 백내장 수술 장비 2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디지털 현미경 장비를 통해 3차원 안경을 보면서 백내장 수술을 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또한 백내장과 노안을 동시에 교정하기 위한 다초점 인공수정체에 대한 다양한 임상 경험을 갖고 있으며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인공수정체를 추천하는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망막 수술을 위해 대학병원급의 유리체절제술 장비와 망막 수술용 현미경 시스템을 사용한다. 안구건조증의 진단과 치료를 위해 눈물층을 분석하는 진단 장비와 IPL, 리피플로우 등의 장비로 환자의 불편감을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소아에서는 근시 진행을 억제시키기 위해 약물치료, 드림렌즈, 근시 진행 억제용 소프트렌즈 등의 치료법을 시행하고 있으며 굴절 교정 수술을 위해 가장 최근에 업그레이드된 엑시머 레이저 장비를 사용하고 있다. 각막이 얇거나 비대칭 등으로 각막을 이용한 굴절 교정 수술이 어려운 환자들을 위해서 안내렌즈 삽입술을 시행하고 있는데, 전방렌즈와 후방렌즈 모두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지고 있다.

아이백안과에서는 현재 5명의 안과 전문의가 근무하고 있는데 각각 백내장, 망막질환, 노안, 소아 및 성인의 근시, 안구건조증, 성형안과 진료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 특히 이준훈 대표원장은 한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의 학술이사를 맡고 있으며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많은 발표를 했고, 다수의 학술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23년 한 해만 해도 2월에 열린 대한안과의사회에서 학술 비디오 대상, 7월에 열린 한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 비디오 연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6월에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백내장굴절수술학회 비디오심포지엄에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연자로 초청받았다.

최근 아이백안과는 대구 의료의 중심 지구인 삼덕동에 건물을 신축해 이전했는데, 최첨단 장비와 최고의 의료진은 물론 넓고 쾌적한 시설을 자랑한다. 수술실에는 무균 및 항온항습 장치를 설치해 수술 시 발생할 수 있는 감염 가능성을 최소화했고, 안락한 회복실과 입원실도 함께 운영한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