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TV] EBS1 '블랙 호크 다운' 12월 10일 오후 1시 25분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모가디슈 전투 중 격추 당한 블랙호크 특수부대원들의 전투 동명의 논픽션 원작으로 제작

EBS 1TV 일요시네마 '블랙 호크 다운'이 10일 오후 1시 25분에 방송된다.

1993년 소말리아의 수도 모가디슈에 파견된 미군 특수부대는 민병대와 성난 군중들을 상대로 목숨을 건 사투를 벌인다. 호송대 상공엄호 임무를 맡고 있던 블랙호크 두 대가 소말리아의 민병대가 쏜 로켓추진유탄(RPG)에 맞아 격추된다. 지상의 호송대마저 길을 잃고 헤매는 상황, 결국 추락한 블랙호크에서 살아남은 대원들의 목숨이 위태롭다. 후송차량이 올 때까지 어떻게든 버티려 하지만 역부족이다.

영화는 저널리스트인 마크 보우든의 저서 '블랙호크다운 : 현대전쟁에 관하여'(1999)란 책을 원작으로 하는 작품이다. 원작은 모가디슈 전투에 참가했던 12명의 미군 병사들과의 인터뷰, 그 당시 미군과 전투를 벌였던 소말리아인들의 인터뷰를 통해 완성된 관계로 상당한 고증과 치밀성을 지니고 있다고 평가 받고 있다.

본 작품은 원작이 지니고 있는 생동감을 리들리 스콧 감독 특유의 연출과 미국방부의 전폭적인 제작지원을 이끌어낸 제리 브룩하이머의 제작을 통해 생생하게 드러내는 데 성공했다.

카메라 앵글은 종군기자의 시점으로 전투 현장을 무미건조하게 담아낸 뉴스나 다큐멘터리의 느낌이 강하다. 모가디슈 전투는 소말리아에 대한 미군의 철수, 이어지는 클린턴 행정부의 외교정책 노선을 고립화로 몰고 가는 데 일조했다고 일컬어진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현 정부가 북한에 유화적인 태도를 보이며 국민 보호 문제에 무관심하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북한 억류자 문제에 대한 질문에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 소년범 의혹을 인정하며 연예계 은퇴를 선언한 가운데, 가수 이정석이 그를 옹호하는 글을 올렸다가 삭제했다. 조진웅은 고교 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