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현재 애용되는 골프공, 2028년부터 프로 대회에서 사라진다

영국왕립골프협·미골프협, 비거리 증가 막기 위해 새 골프공 규정 발표
대부분의 골프공 사용하지 못해…비거리 평균 9~11야드 감소할 듯
비거리 늘어나 골프 본질 훼손된다는 이유…골프계 의견 엇갈려

현재 사용되는 대부분의 골프공이 2028년부터는 프로 대회에서 사리지게 된다. 골프공 이미지. 게티이미지 제공
현재 사용되는 대부분의 골프공이 2028년부터는 프로 대회에서 사리지게 된다. 골프공 이미지. 게티이미지 제공

현재 사용되는 골프 공인구가 2028년부터 프로 대회에서 사라지게 된다.

세계 골프 규칙과 골프 장비 성능 등을 관장하는 영국왕립골프협회(R&A)와 미국골프협회(USGA)는 7일 비거리 증가 억제를 위해 새로운 골프공 성능 규정을 확정하고 2008년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스윙 스피드 시속 125마일(201.17㎞), 발사각도 11도, 그리고 스핀 2천200rpm으로 때렸을 때 비거리 317야드를 넘기는 볼은 규정 위반이라는 것이 새 규정의 골자다.

이렇게 되면 ▷타이틀리스트 프로V1 ▷캘러웨이 크롬 소프트 ▷테일러메이드 TP5 ▷브리지스톤 투어B ▷스릭슨 Z스타 등 현재 프로 선수들이 애용하는 대부분의 골프공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결국 현재보다 반발력이 떨어진 볼을 사용해야 해서 프로 선수들의 호쾌한 장타를 쉽사리 보기 어려울 전망이다. R&A와 USGA은 볼 스피드가 시속 183마일(294.5㎞)인 장타 선수는 드라이버 비거리가 13∼15야드가량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선수 평균 볼 스피드가 시속 172.85마일(278.18㎞)인 점을 감안하면 평균 선수의 비거리 손실은 9∼11야드, 여자 프로 선수는 5∼7야드 각각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새 규정은 먼저 프로 대회에 적용한 뒤 2030년부터 일반 아마추어 골퍼에게는 적용된다.

이처럼 협회가 볼 성능 제한을 두는 이유는 그동안 비거리가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골프의 본질이 훼손되고, 골프 산업 발전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비거리가 늘어날수록 골프장 길이도 키워야 해서 이제 프로 대회 코스가 8천 야드에 육박하는 실정이다.

이런 조치를 두고 골프계의 의견은 엇갈리고 있다.

잭 니클라우스나 타이거 우즈, 로리 매킬로이 등은 찬성하는 쪽이다. 요즘 골퍼들이 모두 장타를 앞세워 우승을 쓸어담고 있지만, 장타보다는 정교한 기술 샷이 더 가치가 있다는 것이 그들의 주장이다.

반면 저스틴 토머스, 키건 브래들리 등은 장타가 사라지면 골프의 매력도 떨어질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볼 성능 제한에 따라 프로 골프 흥행에도 타격이 된다는 것이다.

또한 일반 아마추어 골퍼에게까지 이를 제한하는 것은 무리라는 지적도 있다. 어차피 취미로 골프를 하기 때문에 이를 제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유명무실해질 거라는 의견도 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