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2024 전문대 정시특집] 한국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 수능성적 없이 지원 가능

지역 대표 기술인력 교육기관의 역할 충실
높은 취업률로 지역상생 발전 도모

한국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 UI
한국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 UI
한국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 전경
한국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 전경

한국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이하 구미 폴리텍)의 2024학년도 2년제 학위과정 모집인원은 총 282명이며, 수시1·2차가 끝난후 정시전형이 남아있다. 일반대학과 달리 한국폴리텍대학은 수능성적 없이 학생부성적으로만 정시 지원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학생부성적지원자, 수능성적지원자, 검정고시성적지원자, 전문대졸업지원자, 산업체 2년이상 경력자 등 다양한 전형방법을 갖추고 있어 대학에서 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문이 열려있다.

공통 지원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어야 하며 일반전형의 경우 외국 소재 고등학교 졸업자도 가능하다.

특별전형은 ▷산업체 근무 경력자(원서일 접수일 기준 최소 6개월 이상)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기술·기능 분야 국가기술자격 취득자 ▷산업 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특성화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인문계고 전문계 반 졸업(예정)자 ▷직업 능력개발훈련 시설에서 1년 이상 직업 능력개발훈련과정 이수(예정) 중 하나에 해당하면 지원할 수 있다.

구미 폴리텍은 매년 졸업생이 240여명 남짓인데 반해 지난해 한 해에만 106명이 LG이노텍 채용에 최종합격했다. 지역의 대표대학 졸업생이 지역 대표 기업에 대거 입사함에따라 진정한 지역 맞춤형 인재양성을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구미 폴리텍은 2년제학위과정 최근 3년 취업률 평균 80%(대학정보공시 기준), 유지취업률 3년 평균 89%를 자랑한다. 취업률도 높지만 취업을 유지하는 유지취업률이 더 높은 것이 구미 폴리텍의 특징이다.

그 비결은 ▷실무중심의 교육커리큘럼 ▷취업맞춤형 1:1컨설팅 ▷소그룹지도제 ▷프로젝트실습 ▷교수 1인당 9개기업 전담관리로 체계적인 취업률 관리 ▷러닝 팩토리를 통한 학과의 장벽을 넘나드는 융합교육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첨단기술장비 운용 및 최신 교육환경 구축 등이 있다.

뿐만 아니라 전국 최고 수준의 실습장비를 보유한 구미캠퍼스는 국가기술자격검정 실기시험장이기도 하다. 합격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충분히 실기연습을 할 수 있다는 점을 활용해 높은 자격증 합격률과 더불어 취업률까지 연결된다.

대표적으로 기계시스템과에는 MCT(머시닝센터) 등 고가의 장비를 12대 보유중이며, 시제품 디자인부터 설계, 시제품제작까지 가능한 러닝팩토리가 있다. 실제 구미 산업체 재직자들이 구미 폴리텍에 와서 실습장비를 활용해 교육을 받고, 시제품과 발명품을 제작한다.

구미 폴리텍은 사립 전문대 대비 3분의1수준의 등록금(2023년기준 122만원)으로 저렴하고, 국가장학금을 포함한 각종 교내외 장학금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캠퍼스 재학생 1인당 장학금 수혜도 연평균 200만원내외(2022년 대학정보공시기준)으로 재학하는 동안 최대한 경제적인 어려움없이 기술교육·기술자격 취득에만 집중할 수 있다.

또 4차 산업혁명에 걸맞은 첨단기술장비를 구축하고, 학생들이 취업해서 일할 실제 산업현장을 그대로 적용해 만든 '러닝팩토리'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정근 교학처장은 "전통적으로 대한민국 기술의 혈맥이 되어온 한국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는 우리 학생들의 현재와 미래를 함께 준비하고 지원하는 대학이라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이정근 한국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 교학처장
이정근 한국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 교학처장
러닝팩토리 스마트제조융합기술센터
러닝팩토리 스마트제조융합기술센터
대학 통학버스(구미시내 운행)
대학 통학버스(구미시내 운행)
한국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 누리관. 도서관, 헬스장, 강당, 농구장, 세미나실, 강의실 등으로 이뤄져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 누리관. 도서관, 헬스장, 강당, 농구장, 세미나실, 강의실 등으로 이뤄져 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