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올해 2분기 전기요금 동결…"㎾h당 5원 유지"

서울 마포구 주택가에 설치된 전력량계 모습. 연합뉴스
서울 마포구 주택가에 설치된 전력량계 모습. 연합뉴스

한전은 다음 달 1일부터 오는 6월 말까지 적용할 전기요금을 현 수준에서 동결했다.

21일 한국전력(한전)은 2분기(4~6월) 적용될 연료비조정단가를 직전 분기와 같은 1㎾h(킬로와트시)당 5원으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 전력량요금, 기후환경요금, 연료비조정요금으로 구성된다. 연료비조정요금은 단기 에너지 가격 흐름을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연료비조정단가를 통해 변경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연료비조정단가는 매 분기 시작 전달의 21일까지 정해진다. 해당 분기 직전 3개월간 유연탄과 액화천연가스(LNG) 등 연료비 변동 상황이 주로 반영된다.

연료비조정단가는 '㎾h당 ±5원' 범위에서 적용되는데 이미 최대치인 5원이 적용 중인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올해 2분기 전기요금은 현 수준이 그대로 유지된다.

한전은 2분기에 적용할 연료비조정단가가 국제 에너지가격 안정 추세가 반영돼 kWh당 '-2.5원'을 적용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전기요금을 결정하는 산업통상자원부는 한전이 심각한 재무 위기를 겪는 사정을 고려해 현행 연료비 연동제가 허용하는 최대치인 '+5원'을 계속 적용할 것을 지시했다.

앞서 정부와 한전은 지난해 1분기와 2분기 연속으로 전기요금을 올렸다가 3·4분기와 올해 1분기 연속 동결한 바 있다.

한편, 앞서 한전은 2021~2022년 두 해에만 총 38조5000억 원에 달하는 영업손실을 기록한 바 있다. 총부채 규모도 200조 원을 넘어섰다.

이에 올해 3분기 이후 전기요금이 추가로 인상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