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북교육청, 학교운동부 만족도 조사 나서

성과 우수한 17개팀 선발해 지도자 인건비 2천~3천만원 지급
만족도 낮은 팀 대상 각종 지원금에서 제외… 관계자 청렴 연수도 진행

경북교육청 체육건강과 심준석 장학사가 학교운동부 운영 현황 파악을 위해 현장을 방문해 훈련 중인 학생선수와 대화 하고 있다. 경북교육청 제공
경북교육청 체육건강과 심준석 장학사가 학교운동부 운영 현황 파악을 위해 현장을 방문해 훈련 중인 학생선수와 대화 하고 있다. 경북교육청 제공

경북도교육청이 학교 운동부 청렴 운영을 위한 만족도 조사에 나선다.

이번 학교운동부 만족도 조사는 각종 부패와 불공정 행위 근절을 통한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 향상으로 투명하고 선진화된 운영을 실현하고자 진행된다.

현행 학교운동부 운영 경비와 관련해서 경북교육청은 학부모 부담금 집행 규정을 준수하는지 짚어볼 계획이다.

집행 규정에 따르면 학부모 부담 운영 경비는 사전 협의를 통해 학부모 부담 비율을 산출하고 학교운영위원회를 거쳐 학교 회계에 편입하도록 하고 있다. 또 내부결재 후 법인카드로 집행하도록 권장 중이다.

경북교육청은 학부모 부담금이 있는 학교운동부는 학교회계 예산편성지침에 따라 관리가 되고 있는지 파악한다. 또 동창회와 교직원, 기타 후원금과 관련해서도 학교 회계에 편입하지 않고 직접 집행되는 사항이 있는지 조사한다. 학교운동부 회계 관련은 감사관 특정감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경북교육청은 학교운동부 예산 집행이 투명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매월 지출 명세를 다음 달 10일까지 월 1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도록 하고 있다.

또 학교장과 학교운동부 지도교사 등을 대상으로 청렴 교육과 부패척결을 위한 홍보 프로그램을 강화한다.

학교운동부 만족도 조사를 통해 성과가 우수한 17개 팀에 대해서는 포상도 이뤄진다. 평가는 학부모만족도 조사와 홈페이지 공개 여부 등으로 평가된다.

최우수팀에 선정된 7팀은 지도자 인건비 팀당 3천만원을 우수팀으로 선정된 10개 팀에는 팀당 2천만원을 지급한다.

만족도 조사에서 성적이 좋지 못한 팀을 대상으로는 특별훈련비와 장비구입비, 시설비 등 각종 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하고 운동부 관계자를 대상으로 청렴 연수와 컨설팅도 시행한다.

민병도 체육건강과장은 "학교운동부 관계자를 대상으로 청렴 서약서를 받고 학부모님을 대상으로 청렴 서한문을 발송하는 등 선진화된 운동부 운영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투명한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꿈에 날개를 달아줄 수 있는 운동부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