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한동훈, 오전엔 '개같이'→오후 '뭣같이'…"저질막말" 야권 비난

민주 "남은 기간 품격 있게 지지 호소할 것"
개혁신당 "정치 가장 개같이 하는 건 윤석열 대통령, 김건희 여사"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28일 서울 왕십리역 광장에서 윤희숙 후보와 함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28일 서울 왕십리역 광장에서 윤희숙 후보와 함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28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유세 과정에서 "정치를 개 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라고 발언한 것을 두고 야권에서 집중 공세를 퍼부었다.

한 위원장은 거친 발언에 대한 논란을 의식한 듯 이날 오후 서울 성동 유세 현장에선 '개같이' 대신 '뭣같이'란 표현을 사용했다.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상황실장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무학대사께서 '부처님 눈으로 보면 다 부처로 보이고 돼지 눈으로 보면 다 돼지로 보인다'는 불안돈목(佛眼豚目)의 고사를 남기신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들이 저열하게 갈 때 우리는 고상하게 가자'(When they go low, We go high)는 뜻의 미국 선거 격언을 언급하면서 "저희는 남은 기간 동안 내내 품격 있게 국민들 앞에 지지를 호소하겠다"고 강조했다.

천하람 개혁신당 총괄선대위원장 역시 "막말을 한다고 해서 자신들이 정치를 거지같이 하는 게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면서 "남 탓을 하기 전에 윤석열 정권부터, 국민의힘부터 제대로 하고 있는지 돌아보시라"고 비판했다.

이어 천 위원장은 "지금 대한민국에서 정치를 가장 개같이 하는 것은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아닌가"라면서 "대통령과 여사에게 부역하면서 화살을 다른 사람에게 돌리는 한동훈 위원장은 각성해야 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신장식 조국혁신당 대변인은 "한 위원장, 정말 급하기는 급한 모양이다. 여당을 이끄는 사람 입에서 나와서는 안 될 말"이라며 "애견인들의 표는 받지 않아도 상관없다는 메시지로 읽힐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안견유시 불안견유불'(豕眼見惟豕 佛眼見惟佛·돼지 눈에는 돼지만 보이고, 부처 눈에는 부처만 보인다)라는 부처의 말씀을 전해드린다"고 부연했다.

녹색정의당 이세동 부대변인도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연 브리핑에서 "정말 끔찍한 저질 발언"이라며 "바로 어제 '국민 눈높이에서 말조심하자'더니 정작 본인이 선거 첫날 단 한 마디로 막말 경쟁에서 압도적 독주를 시작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수백 명의 후보를 이끄는 사람이 앞장서서 정치의 품위를 훼손하고 있다"며 "공개 석상에서 감정도 주체하지 못하고 밑바닥을 드러내는 사람에게 공직을 맡길 수 없다"고 비난했다.

한편,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성동 유세 현장에선 "정치라는 말에는 죄가 없다. 정치 '뭣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라면서 "그 사람에게 죄가 있는 거다. 여러분, 죄를 물읍시다"라고 말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