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中 알리·테무 '배송지연' '낮은 품질' 불만에도…싼맛에 쓴다

대한상공회의소 소비자 800명 대상 설문조사
배송지연, 낮은 품질, 제품 불량 주된 불만
그럼에도 제품 가격 저렴해서 꾸준히 이용

알리익스프레스 제공
알리익스프레스 제공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등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자 10명 중 8명은 '배송지연'이나 '낮은 품질'로 이용에 불만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품질 논란에도 플랫폼을 꾸준히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최근 1년 이내에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800명을 대상으로 한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 현황 및 인식'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0.9%가 이용에 불만이나 피해 경험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가장 많은 불만 및 피해사항으로는 배송 지연이 59.5%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낮은 품질 49.6%, 제품 불량 36.6%, 과대 광고 33.5%, AS 지연 28.8% 순이었다.

하지만 응답자의 10명 5명 이상(56.6%)은 불만이나 피해에도 별다른 대처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그 이유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감안하고 구매했었기 때문'을 꼽았다.

또 '대응하는 절차가 번거롭고 까다로울 거 같다'는 이유도 54.3%를 기록하면서 뒤를 이었다.

이같은 불편사항에도 응답자들은 꾸준히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에서 쇼핑을 이어갔다.

그 이유로 응답자의 93.1%가 '제품 가격이 저렴하다'를 택했다. 이어 43.5%가 '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어서', 33.8%가 '득템하는 쇼핑 재미가 있어서'를 꼽았다.

이용자들에 따르면 국내 동일, 유사한 제품과 비교했을 때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에서 판매하는 상품 대다수는 '가격수준이 반값 이하'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1회 이용시 평균 4.2만원을 지출했고 구매빈도는 월 1회가 58.9%로 가장 많았다.

향후 이용 의향에 대해서도 이용자 절반 이상(56.6%)가 '또 이용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