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 오피스텔·아파트·주택 전월세 가격 일제히 하락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한국부동산원 1분기 오피스텔 가격동향
같은 날 3월 주택가격동향 발표

한국부동산원 전경. 매일신문DB
한국부동산원 전경. 매일신문DB

대구의 오피스텔·아파트·주택 전월세 가격이 일제히 하락했다.

15일 한국부동산원의 오피스텔 가격동향에 따르면 대구의 올해 1분기 오피스텔 매매가격지수는 지난 분기 대비 -0.85% 하락했다. 대구의 전세와 월세가격지수도 각각 -1.00%, -0.55% 하락했다.

한국부동산원은 1∼2인 가구 증가, 주택 대체재로서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 증가에 따라 2018년 1월부터 매월 오피스텔 매매, 전세, 월세 등 가격동향을 공표하고 있다.

올해 3월 기준 전국 오피스텔의 전월세전환율은 6.11%이다. 지역별로는 세종 8.36%, 대구 6.84%, 울산 6.63% 순으로 높았다. 전월세전환율은 전세금을 월세로 전환할 때 적용되는 비율을 말한다. 이 비율이 높으면 전세에 비해 상대적으로 월세 부담이 높다는 의미다.

주택 가격 역시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같은 날 한국부동산원 3월 주택가격동향에 따르면 아파트와 주택을 모두 포함한 대구의 주택종합 매매가격지수는 직전 달보다 -0.41% 하락했다. 같은 기간 전세가격지수 역시 -0.44% 하락하며 지난 조사(-0.36%)보다 하락 폭이 확대됐다.

한국부동산원은 "달성군 가창면·화원읍은 전월세 모두에서 하락을 주도했고 달서구 상인·용산동은 매매 시장에서, 수성구 파동, 매호동, 황금동은 전세 시장에서 하락이 두드러졌다"고 설명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2026 재경 대구경북인 신년교례회에서 출향인들과 정치인들은 침체된 대구경북(TK)을 살리기 위해 단결할 것을 다짐하였다. 이철우 경북도지사...
코스피 지수가 13일 4,692.64로 마감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였고, 원·달러 환율도 1,473.7원을 기록하며 동반 상승하는 이례적 ...
내란특검이 12·3 비상계엄 사태와 관련해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사형을 구형하며,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에게 무기징역,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
이재명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남북 관계 개선과 동북아 협력 구상을 설명하고 중국의 협력과 중재를 요청했다고 전해졌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