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모집인원 0명? 낚시글?"…구인 공고에 MZ 문해력 논란

스케치 코미디 유튜브 채널 '너덜트'가 게시한 배우 모집 공고문. 유튜브 '너덜트'
스케치 코미디 유튜브 채널 '너덜트'가 게시한 배우 모집 공고문. 유튜브 '너덜트'

구독자 180만명을 보유한 스케치 코미디 유튜브 채널 '너덜트'가 게시한 배우 모집 공고문이 네티즌 사이에서 '문해력 논란'이 일었다.

16일 유튜브 등에 따르면 지난 12일 '너덜트'는 커뮤니티를 통해 '2024 너덜트 배우 모집 안내문'이라는 제목의 채용 공고문을 올렸다.

너덜트는 공고문에서 "올해 새롭고 다양한 극장르를 시도하기 위해 배우 모집을 하게 되었다"면서 이날부터 이달 3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어 모집 조건과 대상, 인원 등 채용 조건을 기재했다.

하지만 공고문 중 "모집 인원: 0명"을 본 일부 네티즌들은 '0명'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해 "왜 0명 뽑는다고 하냐. 낚시글이냐", "너덜트 좋게 봤는데 기분 더러워진다" 등의 부정적인 댓글을 달았다.

통상적으로 채용 공고에서 '0명'은 최소 0명에서 최대 9명의 인원을 뽑는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이에 다른 누리꾼들은 "0명이 그 0명인 줄 아는 바보들은 뭐냐", "요즘은 무식한 게 더 당당한 시대다", "요즘 Z세대는 문해력이랑 해석 능력이 부족하다" 등 비판했다.

반면 "이제 막 대학 생활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0명의 의미를 모를 수 있다", "쉬지 않고 일해온 사람이지만 여태 0명의 의미를 몰랐다" 등의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해당 공고문은 이날 오전 기준 7천700개의 좋아요 수와 2100개의 댓글 수를 훌쩍 넘기며 온라인상에서 주목받았다.

한편, 유튜브 채널 너덜트는 배우 유현규, 전상협, 임재형으로 구성된 코믹숏무비 콘텐츠를 제작하는 채널로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콩트 영상으로 만들어 큰 공감을 받으며 인기를 끌고 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