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지방대 30곳에 5년 간 1천억원 지원…대구·경북권 6개 글로컬대학 예비 지정

단독형, 연합형 골고루 선정…대구보건대 전문대 연합 눈길
계획 구체화 등 추가심사 거쳐 8월 중 10곳 선정

김중수 글로컬대학위원회 위원장이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2024년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중수 글로컬대학위원회 위원장이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2024년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5년 간 1천억원을 지원해 주는 '글로컬대학30' 예비 지정에 대구·경북권 대학 6개가 이름을 올렸다.

교육부와 글로컬대학위원회는 16일 올해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평가 결과 단독·공동으로 신청한 65곳 중 20곳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대학 수로는 109개교가 신청했으며 33개교가 선정된 것이다.

대구·경북권에서는 단독 신청한 경북대와 대구한의대, 연합 신청한 영남대와 금오공대, 대구보건대가 예비지정됐다. 지난해 예비지정됐던 한동대도 자격을 유지했다.

글로컬대학30은 세계적 수준의 지방대(Global+Local·글로컬) 목표로 오는 2026년까지 30곳을 선정해 5년 간 국고 1천억원을 투입한다. 교육부의 대학재정지원사업 중 단일 대학 지원액으로는 최대 규모다.

글로컬대학에는 파격적인 규제혁신 혜택을 우선 적용하고 타 부처와 광역시·도의 추가 투자를 지원 받게 된다. 학령인구 감소로 위기에 놓여 있는 지방대 입장에선 사활을 걸 수밖에 없는 사업이다.

이번 평가에서는 기존 단일 대학 단독 유형과 복수 대학의 통·폐합을 전제로 한 통합 유형 외에 연합 유형이 신설됐다. 학사 조직은 그대로 두고 대학을 운영하는 본부 수준에서 거버넌스를 통합하는 개념이다. 국·사립이 손잡은 영남대와 금오공대, 광주·대전보건대와 협력한 대구보건대가 연합 유형이다.

한동대는 지난해 예비지정을 통과했으나 본지정에 실패해 이번에 별도 평가를 거쳐 기존 혁신 모델의 기본방향은 유지하되 추진계획을 개선, 발전시킨 것으로 인정되면서 예비지정에 이름을 올렸다.

예비지정 대학들은 7월 말까지 지방자치단체, 지역 산업체 등과 함께 혁신기획서에 담긴 과제를 구체화하는 실행계획서를 수립·제출한다. 교육부는 본지정 평가를 거쳐 8월말 2기 글로컬대학 10건을 최종 선정한다.

이주호 교육부장관은 "이번 글로컬대학 신청을 통해 한층 고도화된 대학의 담대한 혁신 구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