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한국 의사에겐 기본권 없다" 전공의들, 세계의사회 회의서 정부 맹비난

박단 대전협 비대위원장·이혜주 전 대전협 정책이사 등 참석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열린 세계의사회(WMA) 소속 젊은의사협의체(JDN) 회의 워킹 그룹 세션에 참석해 참석자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열린 세계의사회(WMA) 소속 젊은의사협의체(JDN) 회의 워킹 그룹 세션에 참석해 참석자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하는 사직 전공의들이 정부의 의료개혁 정책 비판과 함께 파업권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냈다.

17일 서울 대한의사협회(의협) 회관에서 열린 세계의사회(WMA) 산하 젊은 의사 네트워크(JDN) 주최 행사에서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상대책위원장과 이혜주 전 정책이사가 참석해 현재 전공의들이 처한 상황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날 행사에는 루제인 알코드마니 WMA 회장과 박정률 WMA 의장 등도 참석했다.

이 전 이사는 "한국의 의료 위기는 수년간 잘못 관리된 비효율적인 정책에서 비롯됐다"며 "내과, 소아청소년과, 응급의학과, 심장학과 의사가 계속 부족하다"고 말했다. 또 "실제 비용의 80%에 불과한 고정된 수가 기준 때문에 병원은 적자에 허덕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값싼 인력인 전공의를 채용해 활용한다"며 "대부분의 전공의는 법상 최대 근로시간인 80시간을 초과해 일하고, 심지어 100시간에 달하는 노동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또 "한국에서는 의사의 파업권이 인정되지 않는다"며 "한국 의사들에게는 그런 기본적인 권리가 없는 것 같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제노동기구(ILO)에 강제노동협약 위반으로 개입을 요청했고, ILO는 정부 당국에 개입(intervened)했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그러나 정부는 여전히 업무복귀명령을 유지하며 의협 비대위 간부들의 의사면허를 정지하는 등 더욱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수년간 근본적인 문제 개선을 요구하는 우리의 요구를 무시했고, 단순히 의대 정원을 늘리는 정책을 내놨다"며 "이에 의사는 파업할 수 없지만, 우리는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 전 이사는 마지막으로 "정부 정책에 맞서야 한다고 생각하면서도 윤리적인 문제 때문에 쉽지 않았는데, 어려운 시기에 여러분의 연대가 힘이 됐다"며 "대한민국에서 의사 파업은 불가능하지만 사직서를 제출했다. 의료인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지지하는 의료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우리의 결정을 이해해 달라"고 발표를 마무리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