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2작전사령관배 드론봇 전투경연대회, 내달 7~9일 구미 경운대서 열려

민관군이 함께하는 합동후방지역 드론봇 페스티벌

제2회 2작전사령관배 드론봇 전투경연대회 포스터. 경운대 제공
제2회 2작전사령관배 드론봇 전투경연대회 포스터. 경운대 제공

육군 제2작전사령부(2작전사)와 경운대·금오공대가 공동주관하고 구미시와 경북·구미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단, 경북대가 후원하는 '제2회 2작전사령관배 드론봇 전투 경연대회'가 내달 7~ 9일 경운대 캠퍼스에서 열린다.

올해로 2회를 맞는 '드론봇 전투경연대회'는 지능형 유·무인 복합전투체계 구축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민·관·군·산·학·연의 협력을 통해 첨단과학기술을 활용한 도시지역 작전수행 체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대회는 드론·로봇 챌린지, 드론배틀, 드론 레이싱 등 드론봇 전투경연대회와 30여 개의 방산기업이 참가하는 유·무인 복합전투체계 전시회, 민관군 화합 문화행사로 나누어 진행된다.

총 상금 1천만 원을 놓고 펼쳐지는 '드론봇 전투경연대회'는 총 8개의 종목으로, 군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군사적 활용' 분야와 '스포츠 참여형' 분야로 나눠 구성했다.

군사적 활용 분야는 육군 참모총장배 드론 타이거 대회(10월)의 종목인 '폭탄투하' 종목과 감시정찰·AI드론·기체창작·로봇챌린지 등 총 5개 종목으로 구성된다.

스포츠 참여형 분야에는 드론배틀, 드론 레이싱 종목을 편성하고 일반인이 참가하는 드론축구 종목도 포함했다.

이 밖에도 300여 대의 드론을 활용한 야간 드론 아트쇼, 드론 전술적 운용 시범 등 군과 기업의 다채로운 드론·로봇 시연이 펼쳐진다.

경운대 관계자는 "드론 조종과 게임체험을 위한 팝드론 배틀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해 민관군 상생·화합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