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행정통합이 지금 당장 이뤄질 경우, 통합된 대구광역시 인구는 경기도(1천363만9천616명)와 서울특별시(938만6천705명)에 이어 전국 3번째가 된다. 이 경우 우리나라 사례보다는 일본 도도부현(우리나라의 시·도) 가운데 도쿄도와 닮은 모습이 구현될 전망이다.
도쿄도는 23개 구, 26개 시, 그리고 우리나라의 '군'과 닮은 격인 5개 정 및 8개 촌으로 구성돼 있다. 지도를 보면 도쿄도는 동쪽에 치우쳐 흔히 얘기하는 도쿄 도심 '대도시권' 지역이 있고(23개 구가 밀집해 있어 '구부'로 표현, 도쿄특별구로도 표현), 반대편 서쪽으로는 일명 '타마' 지역이라고 하는 배후지가 있다.
여기에 26개 시, 3개 정, 1개 촌이 있다. 애초 도쿄도 남쪽 가나가와현에 속했다가 도쿄도에 편입됐다. 도쿄도 남쪽 태평양 바다에는 2정 7촌이 있다. 이를 '도서' 지역으로 분류한다.
이처럼 도쿄도는 동쪽에 치우친 구부 지역, 서쪽에 치우친 타마 지역, 그리고 도서 지역으로 구성돼 있는데, 향후 경상북도를 흡수할 대구광역시 역시 지도상 남쪽에 기존 대구 지역이 치우치게 되는 점, 그리고 울릉도와 독도 등 도서 지역을 보유한 점이 도쿄도와 매우 닮은 모습이 될 전망이다.
댓글 많은 뉴스
정세균, 이재명 재판 문제 두고 "헌법 84조는 대통령 직무 전념 취지, 국민들 '李=형사피고인' 알고도 선택"
'불법 정치자금 논란' 김민석 "사건 담당 검사, 증인으로 불러도 좋다"
[앤서니 헤가티의 범죄 심리-인사이드 아웃] 대구 청년들을 파킨슨병에서 구할 '코카인'?
李대통령, 대북전단 살포 예방·사후처벌 대책 지시
김민석, 불법자금 제공자에 4천만원 채무 의혹…"해명 준비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