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책 CHECK] 프랑스 수도원 순례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유재경 지음/대한기독교서회 펴냄

'프랑스 수도원 순례' 책 표지.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이다. 주변에선 하나둘씩 여름 휴가를 떠나기 시작하지만 계획을 세우는 것조차 일처럼 느껴지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프랑스 수도원 순례'. 떠날 여유도 없는 복잡한 마음을 가라앉혀 줄 것만 같은 제목이다.

저자 유재경 총장은 경북대학교 철학과와 영남신학대학교 신학과를 졸업한 후 장로회 신학대학교에서 석사를 마쳤다. 이후 영국 랭커스터 대학교 종교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귀국 후 영남신학대학교에서 14년간 후학을 양성한 뒤 총장으로 재직 중이다.

이러한 저자의 전문적인 배경과는 달리 이 책은 단순히 수도원을 방문하고 감상을 나열하기보단, 수도승적 삶을 살아가는 사람과 그들이 만들어가는 모든 공간에 대한 이야기다. 화가 모네와 그의 정원 '지베르니'에서 시작하는 기행기 첫 장을 보면 알 수 있다. 저자는 그의 삶과 그림을 보여주면서 그가 평생을 '빛의 진리'를 찾아다닌 수도승으로 정의 내린다. 결국 우리도 누구나 무엇인가를 찾고 있다는 점에서 어쩌면 수도승들과 닮아 있다는 진리를 통해 수도원과 우리의 간격을 좁혀준다.

순례는 지베르니를 시작으로 프랑스 북서부 노르망디, 서남부 프로방스 지역의 수도원을 거쳐 남동부 지역에서 일단락된다. 저자가 직접 찍은 사진들은 그 순례길과 건축들이 더욱 생생하게 다가오게 한다. 312쪽, 2만2천원.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더불어민주당은 통일교와 신천지의 정치권 유착 및 비리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특별검사법안을 26일 발의하며, 통일교와 관련된 불법 금품 제공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내란 특검팀의 추가 기소 사건에서 재판부는 총 징역 10년을 구형했으며, 내달 16일 첫 선고가 예정되어 있다. 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나이지리아 북서부에서 이슬람국가(IS) 테러리스트를 겨냥한 공습을 감행했다고 밝혔다. 그는 트..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