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성주군, 충북 괴산군과 청년정책 발굴·공유 맞손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양 지자체 인구감소 위기 농촌도시 동병상련…"성주군 성공사례 참고할 것"

성주군과 충북 괴산군은 수도권 일극체제에 대응하고, 지방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청년 인구 유입을 위해 로컬창업 프로그램과 청년 네트워크 구축 등 청년정책 발굴과 공유에 협력하기로 했다. 성주군 제공
성주군과 충북 괴산군은 수도권 일극체제에 대응하고, 지방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청년 인구 유입을 위해 로컬창업 프로그램과 청년 네트워크 구축 등 청년정책 발굴과 공유에 협력하기로 했다. 성주군 제공

경북 성주군과 충북 괴산군이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공유한다

성주군과 괴산군은 23일 수도권 일극체제에 대응하고, 지방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청년 인구 유입을 위해 로컬창업 프로그램과 청년 네트워크 구축 등 청년정책 발굴과 공유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력은 성주군의 청년정책 성공사례 벤치마킹과 군정 상호교류를 위해 괴산군 공직자 정책연구단이 성주를 방문하면서 성사됐다.

이번 방문에서 예산군 연구단은 지역자원과 연계된 먹거리, 놀거리, 볼거리 등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청년 로컬 크리에이터(지역가치 창업가) '옐롱'과 '하늘목장'의 청년 대표자를 만나 의견을 나눴다.

참외가공식품 브랜드 옐롱은 2017년 경북 청년 창조오디션 우수상을 계기로 참외만 생산하던 기업에서 참외 가공식품 사업으로 확장한 성주군 대표적 청년창업 모델이다.

또 하늘목장은 2023년 경북살이 청년 실험실 선정 후 소풍데이(실험실에서 만든 제품 및 서비스 상품 고객 검증)와 로컬창업 실험실 운영을 통해 청년 주도 창업지원과 일감 거래 플랫폼으로 성장 중이다.

예산군 한 연구단원은 "참외가공식품 브랜드 옐롱은 괴산군 특산물 청결고추, 절임배추, 대학찰옥수수와 새로운 특산물로 떠오를 눈개승마를 활용한 사업화에 좋은 길라잡이가 될 것"이라며 "또 하늘목장의 청년 주도 창업지원과 일감 거래 플랫폼도 괴산군에 접목하면 좋은 효과를 낼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인구감소 위기 농촌도시란 비슷한 처지의 괴산군과 성주군이 이번 교류를 통해 청년정책 뿐만 아니라 농업‧관광‧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발전적 모델을 창출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윤석열 전 대통령은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사형을 구형받은 가운데 최후 진술에서 비상계엄이 국민의 감시와 견제를 요청하는 것이라 주장하며 법적...
코스피가 사상 첫 4700선을 돌파하며 상승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공매도와 대차 거래가 급증하고 있다.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는 ...
윤석열 전 대통령은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특검으로부터 사형 구형을 받았으며, 이를 지지하는 유튜버 전한길 씨는 여론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윤...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