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무안 제주항공 참사' 구조 중 소방관 순직?…소방청 "사실아냐"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AI로 제작한 가짜 영상으로 확인

유튜브 캡처
유튜브 캡처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참사와 관련해 사고를 수습하던 소방관이 순직했다는 내용의 영상이 온라인상에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가짜뉴스인 것으로 드러났다.

소방관이 순직했다는 내용의 유튜브 숏폼 콘텐츠가 인공지능(AI)으로 만들어진 가짜 영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순직 소방관의 이름까지 거론하며 실제 벌어진 일인 양 소개했지만 딥페이크(Deepfake·허위 영상물)였다.

3일 소방청 등에 따르면 최근 한 유튜브 채널에 '무안공항의 마지막 손길'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해당 영상은 지난달 29일 무안 제주항공 참사 당시 구조 작업을 벌이던 소방공무원이 순직했다는 내용이다.

소방관이 화재를 진압하는 모습과 영정사진 앞에서 시민들이 추모하는 모습을 담았고, '공항 소방대원 이준호씨'라는 이름까지 명시했다.

영상에는 좋아요 4천여개와 댓글 400여개가 달렸고,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빠르게 공유됐다. 3일 현재는 원본 영상은 삭제된 상태다.

하지만 이 영상 속 내용은 가짜뉴스로 확인됐다.

소방청은 SNS를 통해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구조 도중 순직한 소방공무원은 없음을 밝힌다"며 "깊은 슬픔과 상실의 아픔에 빠져계실 유가족분들을 위해 사고 수습에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민의힘 내부에서 장동혁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구경북 지역 의원들은 장 대표를 중심으로 결속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신세계, 현대, 롯데 등 유통 3사가 대구경북 지역에 대형 아울렛 매장을 잇따라 개장할 예정으로, 롯데쇼핑의 '타임빌라스 수성점'이 2027년,...
대구 지역 대학들이 정부의 국가장학금 Ⅱ유형 폐지에 따라 등록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으며, 장기간 등록금 동결로 인한 재정 부담이 심각한 상황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