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시체육회 스포츠과학센터 연구논문, SCIE 국제학술지 등재

박민혁 선임연구원 주 저자로 태권도 선수 체형에 따른 과학적 분석 연구

박민혁 대구시체육회 스포츠과학센터 선임연구원
박민혁 대구시체육회 스포츠과학센터 선임연구원

대구시체육회 스포츠과학센터가 최근 태권도 선수의 체질량지수(BMI)에 따른 근 기능과 무산소성 파워, 체력요소 간의 차이를 분석한 연구논문을 SCIE급 국제학술지에 등재했다.

대구시체육회에 따르면 박민혁 대구스포츠과학센터 선임연구원을 주 저자로 한 이번 연구는 태권도 엘리트 선수를 대상으로 BMI에 따라 3그룹(정상 체중·과체중·비만)으로 나눈 뒤 ▷근 기능 ▷무산소 운동능력 ▷체력 등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SCIE급 국제학술지인 'Journal of Men's Health'에 등재됐다.

연구 결과를 보면 BMI에 따른 과체중 및 비만 그룹은 절대적인 다리 근력과 무산소성 파워에서 정그룹이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과체중 그룹은 체중 대비 파워가 높아 일정 수준 이상의 체중이 오히려 운동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 반면 비만 그룹은 반응 속도와 지구력에서 약점을 보여 훈련 전략이 달라져야 한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박 연구원은 "이번 연구 결과로 태권도 선수의 BMI에 따른 맞춤형 컨디셔닝 지원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본 연구를 함께 한 김상호 교수님과 변용현 교수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