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출 규제 한 달…서울 상승·지방 하락 '두 갈래'

서울은 '똘똘한 한 채' 선호 상승 지속
대구는 대출 규제로 '설상가상'

서울 아파트값 상승세가 6·27 대책 발표 이후 5주째 둔화 양상을 이어가는 가운데 3일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 모습. 지난달 31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7월 넷째 주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 조사 결과를 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0.12% 올랐다. 상승폭은 전주(0.16%) 대비 0.04%포인트 축소됐다. 연합뉴스
서울 아파트값 상승세가 6·27 대책 발표 이후 5주째 둔화 양상을 이어가는 가운데 3일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 모습. 지난달 31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7월 넷째 주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 조사 결과를 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0.12% 올랐다. 상승폭은 전주(0.16%) 대비 0.04%포인트 축소됐다. 연합뉴스

이재명 정부가 서울 강남 집값 과열을 억제하기 위해 역대 가장 강력한 대출 규제를 발표한 지 한 달이 지나면서 지방 부동산 시장이 상대적으로 더 큰 타격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미분양 누적 문제로 부동산 침체가 장기화한 대구에서는 아파트값 하락세가 뚜렷하게 확대되고 있다.

최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7월 4주차(7월 28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은 0.01%로 전주와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서울은 0.16%에서 0.12%로, 수도권은 0.06%에서 0.04%로 상승폭이 다소 줄었지만, 여전히 소폭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서울 내에서도 재건축 단지 중심 선호도가 반영돼 송파구는 0.41%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고, 서초구도 0.21%로 뒤를 이었다. 이른바 '강남 3구'로 대변되는 '똘똘한 한 채' 선호와 같은 자금 집중 현상이 주거 선호지역 중심으로 나타나는 셈이다.

반면 지방은 여전히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5대 광역시는 전주보다 0.04% 하락했으며, 지방 전체는 -0.03%에서 -0.02%로 낙폭이 다소 줄었지만 하락 기조는 이어졌다.

지방 중에서도 대구 하락세가 두드러진다. 대구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0.10% 하락해 전주(-0.09%) 대비 하락폭이 더욱 확대됐다. 이는 2023년 11월 셋째 주(-0.01%)부터 88주 연속 하락으로, 대구 부동산 시장 침체의 심각성을 보여준다.

대구는 미분양 아파트 물량도 비수도권에서 가장 많아 공급 포화상태다. 국토교통부 주택통계에 따르면 6월 말 기준 대구의 전체 미분양 물량은 8천995가구에 달하며, 이 중 '악성 미분양'으로 분류되는 준공 후 미분양도 3천824가구에 이른다. 규제와 금리 부담으로 수요가 위축된 상황에서 미분양 누적이 시장 전반에 부담을 준 것이다.

전세 시장도 지역별 온도 차가 뚜렷했다. 서울은 0.06% 올랐지만, 대구(-0.03%)와 경북(-0.02%) 등은 하락세를 보인 것이다.

이 같은 흐름에 대해 전문가들은 지방이 이번 규제 대상이 아니다 보니 직접적 영향을 받진 않지만, 부동산 시장은 워낙 전후방 효과가 크다 보니 압박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진단한다.

이진우 부동산자산관리연구소 소장은 "시장은 심리가 중요한데 신규 규제가 생기면 심리는 위축될 수밖에 없다"면서 "당장 이번 규제로 '정부가 대출 총량 규제 카드를 꺼내들 수도 있다'는 신호를 줬다. 게다가 다른 정책과 달리 발표 이튿날 바로 시행되면서 시장은 더욱 큰 압박감을 느낀 것"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지역에서는 수도권과 지방의 시장 상황이 다르게 전개되는 만큼 지역 맞춤형 부동산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송원배 대구경북부동산분석학회 이사(부동산 전문기업 '빌사부' 대표)는 "서울과 지방의 부동산 양극화가 점점 심해지고 있다"며 "이번 정책도 수도권에만 초점을 맞췄는데, 지방과는 분리해서 부동산 시장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방 부동산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다주택자 중과세 완화와 또 양도소득세 감면, 대출 규제 완화가 반드시 필요한 절실한 대책"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6월 27일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6억원으로 제한하고, 만기를 최대 30년으로 단축하며, 전세대출 보증비율을 축소하는 내용을 담은 강도 높은 대출 규제 방안을 발표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