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북도, 'K보듬6000' 예약 홈페이지 개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실시간 돌봄 현황·예약 서비스…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돌봄 강화

K보듬 6000 홈페이지. 경북도 제공.
K보듬 6000 홈페이지. 경북도 제공.

경상북도가 전국 최초로 운영하는 온종일 공동체 돌봄 모델인 'K보듬 6000'이 8일부터 공식 예약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도민 누구나 쉽고 빠르게 돌봄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경북도에 따르면 이날 운영에 들어가는 K보듬6000 예약 홈페이지(https://k6000.or.kr)는 돌봄시설 정보제공, 예약기능 등을 결합한 게 특징이다. 실시간 돌봄 현황 조회, 예약완료 등을 짧은시간 내 처리할 수 있게 이용자 중심 인터페이스를 도입했다.

모바일 버전으로도 함께 제작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였으며 ▷지역별 돌봄시설 검색·위치 안내 ▷시설 운영시간, 기관 소식 등 정보 제공 ▷일시·긴급돌봄 실시간 예약 ▷자료 공유 등 다양한 기능도 탑재했다. 또 예약 상황과 변경 사항 등을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알림 서비스도 제공한다.

도는 이번 홈페이지 오픈을 계기로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돌봄을 강화할 계획이다. 예약 및 이용 통계 데이터를 축적·분석해 나이별, 시간대별, 지역별 수요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이를 통해 돌봄 인력 배치와 운영계획을 과학적으로 설계하기로 했다.

엄태현 도 저출생극복본부장은 "앞으로 도민 의견을 적극 수렴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보다 편리하고 만족도 높은 돌봄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