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성주참외산업특구, 지역특구 운영성과 '우수특구' 선정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국무총리상 수상…조수입 6,200억·유통혁신 등 성과 인정

성주참외산업특구, 지역특구 운영성과
성주참외산업특구, 지역특구 운영성과 '우수특구' 선정.
성주참외산업특구, 지역특구 운영성과
성주참외산업특구, 지역특구 운영성과 '우수특구' 선정.

경북 성주군의 성주참외산업특구가 중소벤처기업부 2025년(2024년 실적) 지역특구 운영성과 평가에서 우수특구로 선정,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2006년 지정된 성주참외산업특구는 생산·가공·유통·관광 등 참외산업의 전 과정을 연계 지원하며 농가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

특히 2024년에는 ▷참외 조수입 6천200억원 달성 ▷스마트APC(스마트 농산물산지유통센터) 도입으로 인한 유통혁신 ▷비상품농산물 자원화센터 운영을 통한 탄소중립 실현 ▷경북도 지정 우수축제 선정 등 성과와 혁신을 동시에 이뤄내며 이번 수상의 결정적 계기가 됐다.

성주군은 특구 지정 이후 ▷참외 홍보관 운영 ▷재배기술 향상 ▷유통시설 확충 ▷참외축제 활성화 ▷농가 역량 강화 등 5대 특화사업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산업 육성 전략을 추진해왔다.

또 도로교통법·옥외광고물법·농지법·식품표시광고법 등 각종 규제특례를 적극 도입해 축제의 원활한 운영, 브랜드 경쟁력 강화, 저급과 자원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성주군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전국적으로 성주참외의 명품 가치를 다시 한 번 입증한 성과이며, 지역 농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모델로서 의미가 크다"면서, "유기적으로 잘 갖춰진 참외산업 추진체계를 바탕으로 조수입 7천억원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평가는 전국 175개 지역특구를 대상으로 ▷정량평가 ▷전문가 정성평가 ▷대국민평가의 3단계로 진행됐다. 대통령상 1곳·국무총리상 2곳·장관상 6곳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은 12일 김병기 의원을 공천헌금 수수 의혹으로 제명하고, 경찰은 무소속 강선우 의원에 대해 출국 금지 조치를 취하며 ...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2027년부터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을 본격적으로 집행하겠다고 밝히며, 지역 소멸 위기 대응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
경기 의정부시에서 50대 남성이 혼자 거주하는 여성의 집에 흉기를 들고 침입해 위협하고 도주하는 사건이 발생했으며, 경찰은 용의자를 검거하고...
한국계 매기 강 감독의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제83회 골든글로브 어워즈에서 최우수 오리지널송상을 수상하며 이재가 감격의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