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국내 연구기관들 탄소 중립 실험 성과 경북지역 기업에 활용키로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경북도·포항시·KIST·RIST 등 'LTI 플랫폼' 구축
실증 연구 자료 지역 산업계 기술 이전 방안 마련

25일 포항 RIST 본원에서 경북도·포항시·KIST·RIST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25일 포항 RIST 본원에서 경북도·포항시·KIST·RIST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LTI(Lab to Industry) 플랫폼 구축' 업무협약 체결식이 진행되고 있다. 포항시 제공

경북도·포항시·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는 25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LTI(Lab to Industry) 플랫폼 구축 업무협약(MOU)'을 RIST 본원에서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연구실 단계에서 개발된 원천 기술이 산업 현장까지 빠르게 연결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오상록 KIST 원장, 홍석표 경북도 에너지산업국장, 김정표 포항시 일자리경제국장, 유병옥 RIST 원장 등 기관 대표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협약서 서명을 마친 뒤 함께 RIST 연구시설을 둘러보며 연구 인프라 공동 활용과 협력 확대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번 협약으로 4개 기관은 실험실 단계의 원천기술을 산업 현장으로 연계하는 개방형 협업연구 인프라(LTI 플랫폼)를 구축하고 공동 활용하기로 합의했다.

주요 협력 분야는 ▷이산화탄소 전환 공정의 실증 연구 및 평가 ▷지역 산업계 기술 이전 및 상용화 ▷정보교류 및 기술자문 ▷친환경 에너지 기반 탄소중립 기술 실증을 위한 행정·재정 지원 등이다.

김정표 포항시 일자리경제국장은 "이번 협력 체계는 탄소전환 기술의 실증·확산·산업 적용을 가속화해 국가 탄소중립 정책 이행에도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탄소전환 기술의 실증 및 상용화를 적극 지원하고, 재생에너지 기반 실증 환경 조성을 통해 탄소중립 산업 생태계 구축과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