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노후 김치냉장고 화재 이어져…대구 소방, 위니아 딤채 '리콜' 당부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최근 5년간 김치냉장고 화재발생 57건...위니아 딤채 51건

24일 새벽 발생한 대구 중구 아파트의 화재 현장. 노후된 김치냉장고가 발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대구소방안전본부 제공
24일 새벽 발생한 대구 중구 아파트의 화재 현장. 노후된 김치냉장고가 발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대구소방안전본부 제공

대구소방안전본부는 최근 대구에서 위니아 딤채 김치냉장고 노후로 인한 화재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리콜 대상 제품의 확인 및 조치를 당부했다.

2일 대구소방 화재대응조사팀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21~2025년 10월 말) 대구 지역 김치냉장고 화재는 총 57건으로 집계됐다. 이 중 위니아 딤채 제품이 51건(89.5%)을 차지했다. 특히 그중 40건은 제조사 리콜 대상인 '2005년 9월 이전 제조 모델'로 확인됐다.

발생 장소는 주거시설이 전체 57건 중 41건(71.9%)이 가정 내 주거공간에서 발생했다.

2021년 이후 김치냉장고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는 부상 8명, 재산피해는 약 24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4일 새벽 발생한 대구 중구 아파트의 화재 역시 해당 브랜드와 연식의 노후 김치냉장고에서 최초 발화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위니아 딤채 일부 모델에서 노후 부품의 절연 열화로 인한 화재 위험이 확인됨에 따라 제조사에서 자발적 리콜을 시행 중이다.

리콜 여부는 위니아 홈페이지, 고객센터(1588-9588), 리콜 핫라인(080-400-0001)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소유자는 무상 점검·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김근식 예방안전과장은 "대구에서 발생한 김치냉장고 화재의 대부분이 노후 위니아딤채 제품에서 확인된 만큼, 리콜 안내에 적극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며 "특히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연소 확대에 따른 인명피해 우려가 큰 만큼, 제품 설치 환경 관리와 정기점검을 철저히 해 달라"고 강조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국민의힘은 9일 당헌당규 개정안을 발표하며 6·3 지방선거에서 대구경북의 포항시장과 달서구청장 공천을 중앙당에서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빗썸은 지난 6일 진행한 랜덤박스 이벤트에서 시스템 오류로 62만 개의 비트코인을 오지급한 사건에 대해 고객들과 개별 접촉을 통해 회수 작업...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은 아들 임동현 군의 휘문고등학교 졸업식을 축하하며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는 임 군의 모습에 흐뭇한 반응을 보였다. 임 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개전 4년을 맞이하며, 현재 양국은 미국 주재로 휴전 협상을 진행 중이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공격으로 사회 기..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