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영남이공대, '협약형 특성화고 전형(가칭)' 신설 검토… 지역 정주 인재 양성 박차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영남대·영남공고·경북기계금속고와 맞손… 7일 간담회 개최
2029학년도 입학전형 도입 목표로 '협약형 특성화고 전형' 신설 논의
고교 교육-대학 교육 연속성 제도적 강화

지난 7일 오후 4시 영남대 본관 대회의실에서 영남이공대, 영남대, 영남공고, 경북기계금속고는
지난 7일 오후 4시 영남대 본관 대회의실에서 영남이공대, 영남대, 영남공고, 경북기계금속고는 '2026년 협약형 특성화고-대학 학교장 간담회'를 가졌다. 영남이공대 제공

영남이공대학교가 지역 정주형 인재 양성을 위해 4년제 대학과 지역 특성화고들과 손을 잡고 '협약형 특성화고 전형(가칭)'을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영남이공대와 영남대는 지난 7일 오후 4시 영남대 본관 대회의실에서 영남공업고등학교,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와 함께 '2026년 협약형 특성화고-대학 학교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선 협약형 특성화고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고교-대학 간 연계 교육과 지역 정주형 인재 양성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협약형 특성화고등학교'는 지자체-교육청-지역기업-특성화고 등이 협약을 맺어 지역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는 학교로, 지역 정주형 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2024년에 도입됐다.

지난해 교육부는 영남공고(대구시청·수성구청과 협약)와 경북기계금속고(경상북도청·경산시청과 협약)를 각각 대구와 경북의 협약형 특성화고로 선정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영남이공대는 협약형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학 및 취업 연계 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영남이공대는 2029학년도 입학전형에 협약형 특성화고 해당자 또는 이수자만 지원 가능한 '협약형 특성화고 전형(가칭)' 신설을 검토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교 교육과 대학 교육의 연속성을 제도적으로 강화하고, 고교에서 이수한 전공 및 현장 중심 교육이 대학의 실무 교육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영남이공대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적용 학과가 확정되지 않았고, 전형 신설을 위해 교육부와의 협의가 필요한 부분을 검토한 뒤 단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라고 했다.

이어 일학습병행 제도를 바탕으로 한 지역 정주형 취업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평화오일씰공업㈜, 발레오모빌리티코리아㈜, 지이티시스템㈜, 아주스틸㈜ 등 지역 주요 산업체와의 협력과 취업 연계를 통해 협약형 특성화고-대학-기업 간 연계 모델이 실질적인 취업 성과로 이어지고 있음을 밝혔다.

또한, 영남대와의 연계편입 구상도 논의됐다. 영남이공대에서 실무 역량을 쌓은 학생들이 영남대로 학업을 연계해 학문적 심화를 이어갈 수 있도록 단계별 교육 경로를 설계하고, 학생들의 진로 선택 폭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2026학년도 협약형 특성화고-대학 협업 프로그램(안)도 공유됐다.

예비 고교생을 대상으로 한 비포스쿨 운영, 신입생 대상 진학·취업 설명회, 대학 및 산업체 견학 등 학년별·단계별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이른 시기부터 진로를 구체화하고 전공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재용 영남이공대 총장은 "협약형 특성화고는 고교와 대학의 단순한 연계를 넘어 지역 산업과 청년의 미래를 함께 설계하는 교육 모델"이라며 "영남대와 협약 고교들과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이 지역에 정주하며 성장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진학·취업 경로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국민의힘은 당명 개정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9일부터 11일까지 전 당원 대상 여론조사를 실시하며, 조사 결과에 따라 대국민 공모를 통해 새로...
삼성전자가 경북 구미에 조 단위 자금을 투입해 고성능 AI 데이터센터를 건립하기로 하고, CES 2026에서 관련 MOU를 체결했다. 이 데...
지난 4일 서해안고속도로에서 졸음운전 차량이 교통사고 수습 중이던 현장을 덮쳐 경찰관과 관계자 2명이 숨지고 9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유엔 산하기구와 비(非) 유엔기구에서 탈퇴하는 대통령 각서에 서명하며 미국의 주권과 경제적 역량에 반하는 기구에..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