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의성성냥공장 기획전 김진우 작가 작품, 지역 문화자산으로 남는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김진우 작가, 전시 작품 기증…성냥공장 문화공간 활용에 힘 보태

경북 의성성냥공장에서 기획전을 개최한 김진우(왼쪽) 작가가 전시한 작품을 의성군에 기증하고, 김주수 군수와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의성군 제공
경북 의성성냥공장에서 기획전을 개최한 김진우(왼쪽) 작가가 전시한 작품을 의성군에 기증하고, 김주수 군수와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의성군 제공

경북 의성성냥공장에서 기획전을 연 김진우 작가의 전시 작품이 의성군에 기증됐다.

의성군은 27일 의성성냥공장에서 지난해 11월 18일부터 1월 10일까지 의성성냥공장에서 열린 김진우 작가의 기획전이 성황리에 마무리된 가운데, 전시 작품을 작가로부터 기증받았다고 밝혔다.

김진우 작가는 기계와 예술을 결합한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해 온 설치미술가이자 엔지니어로, 국내외 전시와 공공미술 프로젝트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온 의성 출신 작가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의성성냥공장의 공간적 특성과 역사성을 주제로, 해당 공간을 위해 직접 제작한 창작 작품을 선보이며 지역 문화자산으로서 성냥공장의 가치를 재조명했다.

기획전 종료 후 김진우 작가는 전시 작품인 '성냥나무'와 '의성탐사선'을 의성군에 기증했으며, 이를 통해 의성성냥공장이 지속적인 문화공간으로 활용되기를 바라는 뜻을 전했다.

기증된 작품은 의성성냥공장 리모델링 공사 추진에 따라 기존 전시 공간에 존치가 어려워, 당분간 의성종합체육관 일원으로 이동, 설치될 예정이다.

의성군은 향후 리모델링 공사가 완료되면, 성냥공장의 공간 특성에 맞춰 해당 작품을 재설치하고 전시 및 문화 콘텐츠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김진우 작가의 작품 기증은 단순한 전시 종료를 넘어, 작가의 작품이 지역의 소중한 문화자산으로 남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의성성냥공장이 지역 문화예술 활동의 거점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한동훈 전 대표의 거취 문제가 국민의힘 내홍의 중심에 놓이며 지지율 반등을 꾀하는 장동혁 대표의 단식투쟁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24일, ...
원·달러 환율이 25원 급락하며 올해 최저치를 기록했고, 이는 이재명 대통령의 환율 관련 발언 이후 계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동시에 코스...
서울중앙지법에서 임신 36주차 산모에게 임신중절 수술을 시행한 혐의로 기소된 병원장 윤모(81) 씨에게 검찰이 징역 10년을 구형했으며, 산...
지난 주말 일본 홋카이도 삿포로 지역에 기록적인 폭설이 내려 신치토세공항과 주요 교통편이 마비되어 한국인 관광객들이 고립된 가운데, 일본기상..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