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청구 법정관리 신청 여파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청구의 화의신청이 사실상 기각되고 8일 법정관리(회사정리절차 개시)를 신청하는 것으로가닥이 잡히자 지역 경제계는 법정관리 결정때까지 소요되는 시일이 길어질수록 파장이 커질 수밖에 없다며 가능한 빠른 시일내 법원의 결정이 내려질것을 기대하고 있다.청구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시민들의 아파트 입주와 채권자들의 채권회수가 더욱 지체되고지역 금융계의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는 때문이다.

수천억원의 자금을 빌려준 지역의 1, 2 금융계는 청구가 법정관리 신청으로 돌아섬에 따라대출금의 상환 지연과 대손충당금의 추가 적립등 부담이 불가피하게됐다.

대구.대동은행과 영남종금은 청구에 대해 3천2백억원의 대출금을 갖고있는데 대출원금 및이자 상환조건이 화의때보다 나쁜 법정관리 상황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또 향후 청구의 법정관리가 결정될때까지 재산보전처분이 연장됨에 따라 대출금과 이자 상환이 지연되고, 청구에 담보없이 빌려준 대출금에 대한 대손충당금을 기존 20%에서 75%로높여야할 가능성도 생겨나는등 구조조정 노력에 더 큰 부담을 안게됐다.

청구가 화의를 포기하고 법정관리를 신청키로 함에 따라 청구의 입주 예정자들은 가뜩이나지체된 입주시기가 더욱 더 지연될 것이란 불안에 떨게됐다.

또 협력업체들은 청구의 화의신청이후 일부 공사재개 현장에 참가, 일시적으로 자금을 변통해왔는데 이번 결정으로 또다시 수개월간 공사중단이 불가피해져 당장 운영자금 확보마저어려워졌다.

협력업체 한 관계자는 "대다수의 업체들이 영세한데다 확보한 채권도 무담보물이어서 하루빨리 채무변제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극심한 자금난에 시달릴 것"이라며 대책을 호소했다.

경제계는 "지역 경제에 끼칠 파장이 큰 만큼 청구의 화의신청이 받아들여질 것이란 기대가높았다"며 "법원의 판단은 마땅히 존중되어야겠지만 지역에 끼칠 파장을 가급적 적게하기위해 법정관리 결정만이라도 빨리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경제부〉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미국은 베네수엘라의 마두로 정권을 '외국 테러 단체'로 지정하고 유조선 출입을 전면 봉쇄하며 압박을 강화하고 있으며, 군 공항 이전과 취수원 이...
두산그룹이 SK실트론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됨에 따라 경북 구미국가산업단지의 반도체 생태계가 주목받고 있다. SK실트론은 구미에서 300㎜ ...
서울 광진경찰서가 유튜브 채널 '정배우'에 게시된 장애인 주차구역 불법 주차 신고와 관련한 경찰의 대응에 대해 사과하며 일부 내용을 반박했다.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