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법원장·감사원장 국회 임명동의안 처리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국회는 20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특검제법안과 최종영 대법원장 지명자 및 이종남 감사원장 지명자의 임명동의안, 국정감사계획서 등을 처리한다.

특히 한나라당은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은 대법원장 및 감사원장 임명을 인정할 수 없다는 당초 입장에서 선회, 본회의 표결에 참여해 의원들의 자유의사에 따른 '크로스보팅'(자유투표)을 하기로 내부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져 임명동의안이 자유투표를 통해 국회를 통과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본회의 직전 열리는 의원총회에서 임명동의안 표결에 대한 입장을 다시 논의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또 이날 본회의에서 '옷로비' 및 '조폐공사 파업유도' 의혹사건의 진상조사를위한 특검제법안이 통과되면 내달 중순 사상 처음으로 특별검사에 의해 이들 2개 의혹사건 수사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검제법안은 변협의 추천을 받아 임명되는 특별검사가 10일의 준비기간을 거쳐30일간의 본조사를 진행한 뒤 수사가 미진할 경우 대통령의 승인을 얻어 추가로 30일 수사기간을 연장할 수 있도록 했으며 수사진전 상황을 누설하는 경우에는 해임할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국회는 또 이날 모든 장소에서 어떤 종류의 핵 실험도 전면 금지하는 것을 골자로 한 포괄적 핵실험 금지조약(CTBT) 가입 비준동의안도 처리한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오늘 법원에서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사건에 대한 구형 결심 공판이 진행 중이며, 특검이 사형 또는 무기형을 구형할 가능성...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9일 서울 리움미술관에서 열린 '2026 장학증서 수여식'에 참석하여 새롭게 선발된 장학생들과 만났다. 이날 이 사장...
경기 파주에서 60대 남성이 보험설계사 B씨를 자신의 집에서 약 50분간 붙잡아둔 사건이 발생했으며, 이 남성 A씨는 반복적인 보험 가입 권...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