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서 낙랑군 벼루 발견(도쿄연합)중국 한(漢)무제에 의해 한반도에 설치됐던 낙랑(樂浪)군에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벼루가 일본에서 발견됐다.
일본 마쓰에(松江)시의 국가지정 사적인 다와야마(田和山) 유적에서 지난 1998년 출토됐던 석판(石板)은 낙랑군에서 제작된 벼루의 일부임이 규슈(九州) 대학원 니시타니 다다시(西谷正) 교수에 의해 판명됐다고 일본 언론이 4일 보도했다.
이번에 판명된 벼루는 일본 국내의 발굴조사를 통해 확인된 가장 오래된 것이며, 낙랑군제(製)로는 최초의 것이라고 언론은 전했다.
이번 발견은 대륙의 문자(文字) 문화와 관련된 문물이 한반도를 거쳐 일본 열도에 전래됐음을 입증하는 귀중한 사료로 평가되고 있다.
폴란드 새총리에 밀러 지명
(베를린연합)알렉산드르 크바니에프스키 폴란드 총리는 4일 레스제크 밀러 민주좌파동맹(SLD) 당수를 차기 총리로 지명했다.
밀러 당수가 이끄는 SLD는 지난달 23일 실시된 총선에서 소수정당인 노동연합(UP)과 연대해 총의석 460석 중 216석을 획득함으로써 차기 정부 구성권을 확보했다.밀러 당수는 차기 총리에 공식 지명됨에 따라 내각 인선에 착수할 수 있게 됐으며 연립정부 구성 협상도 급진전을 이룰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새로 구성된 폴란드 의회는 오는 19일 첫번째 회기를 개최하며 이날 밀러 총리가 이끄는 새 정부가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스위스에어 운항 재게
(제네바연합)스위스의 국적항공사인 스위스에어는 4일 정부의 긴급구제자금 지원으로 전면중단 이틀만에 항공기 운항을 부분적으로 재개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유럽연합(EU)집행위원회가 스위스 정부의 일방적인 구제자금 제공에 이의를 제기하고 브뤼셀 주재 EU대사를 소환한데 이어 스위스에어가 49.5%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벨기에 국적항공사 사베나가 법적 대응방침을 밝히는 등 파장이 계속되고 있다.
오는 28일부터 스위스에어의 유럽 등 주요 국제노선 취항권을 인수하게 되는 스위스에어그룹의 자회사인 크로스에어는 이날 스위스에어가 취항했던 110개의 항공편을 가동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란, 러 무기 구매 계획"
(모스크바연합)이란은 조만간 러시아에서 70억달러 상당의 무기를 구매할 계획이라고 라즈브자브 사파로프 러시아-이란 협력센터 소장이 4일 밝혔다.
사파로프 소장은 지난 2일 체결된 러-이란 무기구매협정에 따라 이란은 초음속장거리 미사일 '인콘데르'와 대(對)함 미사일 '야혼트' 등을 구입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전망했다.
이란의 무기 구매 목록에는 수호이(Su)-27 및 Su-30 전투기와 K-50 및 K-52 헬기, T-90 및 T-82K 탱크 등도 포함된다고 그는 덧붙였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