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종가집 설맞이…의성 김씨 종부 류정숙씨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조선 개국공신인 의성 김씨 문절공 김용초 선생의 20대 종부인 류정숙(59'柳貞淑)씨.

류씨는 성주군 수륜면 수륜리 윤동(倫洞)마을, 뒤편엔 학산이 병풍처럼 펼쳐졌고 앞엔 대가천이 유유히 흐르는 이 곳에서 400여년 된 종가고택을 지키고 있다. 이 곳을 찾아 열흘 앞으로 다가온 민족 대명절인 설(29일)을 맞아 점차 흐릿해지는 설의 의미와 종가 설맞이 준비를 알아보았다.

때마침 종가는 대대적인 개축이 이뤄지고 있던 터라 그곳에서 약 1km 떨어진 예은(禮隱) 다례원(류씨가 후학들에게 다도(茶道)를 전수하는 곳)에서 자리를 함께 했다.

"종가의 설맞이요? 한 가문에서 종부의 가장 큰 일은 봉제사(奉祭祀), 접빈객(接賓客) 아니겠어요?"

종손이 사랑채에서 공맹을 읽고 의와 예를 논할 때 안채에선 조상의 기일을 챙겨 정성껏 제사를 지내고, 찾아온 친척과 길손에게 소홀함이 없이 대접하는 일은 종부의 가장 중요한 덕목.

"시대가 바뀌었다고는 하나 그 정신만은 변함이 없죠."

예전에 비해 준비하는 음식이나 찾아오는 지손(支孫)들이 많이 줄긴 했어도 설이 다가오면 차례상을 마련하는 일 만큼은 종부가 직접 챙겨야 할 몫이다. 이 때문에 섣달이 들면 이미 종가의 설맞이는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설 준비는 정갈한 마음자세부터 가다듬고 있어야 흐트러짐 없이 차례준비를 할 수 있어요."

감주와 수정과, 엿과 유과 등은 대개 설 보름 전에 준비를 한다. 시어머니가 계실 땐 두부도 직접 만들었다. 또 이때부터 차례음식의 시장 조사도 시작된다. 대목에 값이 오르는 건어물은 미리 구입하고 과일도 가장 좋은 것만 골라 장만할 뿐 아니라 육류와 전류에 쓰일 각종 채소와 부식을 설 사흘 전까지는 모두 갖춰 놓는다.

"차례음식은 시장에서 최고로 좋은 것들만 삽니다. 과일도 낙과는 피해 흠이 없는 최상품으로 고르죠."

그래야 '자손들이 잘 된다'는 종가의 전통에 따른 것이다.

설 사흘 전엔 제기를 꺼내 닦는다. 모두 50여 종의 놋그릇이다. 전과 적을 올리는 제기는 한 손에 들기에도 묵직하다. 이를 윤이 나도록 닦아 정돈해 두어야 설날 차례 순서에 어긋남이 없다.

설 이틀 전엔 혹시 빠트렸을지도 모르는 음식의 최종 장을 보고 설 전날 차례음식을 장만한다. 그리고 저녁엔 집안 곳곳에 촛불을 켜고 재실에 가서 묵은 세배를 하고 김용초 선생의 사당인 원모제(遠慕齋)를 찾아 참배한다.

"21살 때 처음 시집 와서 마당에 솥뚜껑을 걸고 부침개를 부칠 때 불 때는 일이 제일 힘들었어요."

그럴 땐 늘 시어머니의 자상한 말씀이 위로가 됐다.

"지금은 장만하는 음식도 1/3로 줄고 방문하는 친지도 절반 정도로 줄었지만 시어머님이 계실 땐 설에 찾는 지손만 해도 100여 명이 넘었습니다."

제사 때 쓰는 떡만 해도 시루떡, 부편, 경단 등 7가지에 파제날(제사 지낸 이튿날) 온 동민에게 나눠먹을 만큼 음식을 해야 했다.

물론 설 한 번 치루고 나면 온 몸이 물먹은 솜방망이 같았지만 그래도 힘들고 귀찮다는 생각은 없었다. 자신이 하회 류씨 가문의 종가에서 자라면서 보고 들은 종가의 전통에 익숙해 있었기 때문이다.

"제사나 차례는 조상에 대한 효의 연장으로 한 가문의 안주인으로서 마땅히 할 일"이라는 류씨는 "6년 전 본 맏며느리가 안쓰럽기는 하지만 그래도 제가 알아서 차례를 차릴 땐 대견하다"라고 했다.

추석과 설 차례상을 빼고도 4대봉제사, 양조모, 불천위까지 1년에 제사만 10번. 음력 10월엔 내리 나흘을 제사지낸 후 사흘 뒤 또 제사를 지내기를 40년이다.

그래도 류씨는 "종부란 자리가 늘 좋았지요. 지손들도 한결같이 종부를 집안의 큰 어른으로 존경했었고 그 권위도 세워주었다"라고 했다.

현재 류씨는 맏며느리에게 종부의 짐을 조금 덜면서 16년 전 시작한 다도를 전파하는 일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2006년 1월 19일자 라이프매일)

우문기기자 pody2@msnet.co.kr 사진'정우용기자 vin@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쿠팡 대표와의 식사와 관련해 SNS에서 70만원의 식사비에 대해 해명하며 공개 일정이라고 주장했다. 박수영 ...
카카오는 카카오톡 친구탭을 업데이트하여 친구 목록을 기본 화면으로 복원하고, 다양한 기능 개선을 진행했다. 부동산 시장은 2025년 새 정부 출...
최근 개그우먼 박나래가 방송 활동을 중단한 가운데, 그녀의 음주 습관이 언급된 과거 방송이 재조명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박나래는 과거 방송에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