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증시전망대)변동성 수반 매물소화과정 이어질 듯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기술적으로 현재 국내증시는 매물 집중구간이자 장기추세선(120일 이동평균선, 200일 이동평균선)이 위치해 있는 이전 하락폭의 1/2 수준인 1,325~1,330 포인트를 목전에 두고 중대 고비를 맞고 있다.

국내 기업들의 이익 모멘텀 추이 역시 7월 말에서 8월 초로 넘어오면서 한 고비는 넘긴 상황이지만 아직까지 상승랠리를 뒷받침할 만한 강한 회복세는 보여주지 못하는 실정이다.

뚜렷한 상승 모멘텀을 확보하지 못한 가운데 전체 거래대금에서 프로그램 매매가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육박한다거나, 코스피 변동성이 여전히 2004년 이후 평균 이상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주도 국내증시는 변동성을 수반한 매물소화과정이 좀 더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또 통화정책과 관련한 금융시장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금리인상 기조에서 중립기조로 전환하고, 한국은행 금통위원회 역시 예상과 달리 금리 인상을 하기는 했지만 사실상 마무리된 것으로 관측되고 있으므로 불확실성의 해소 관점에서 인식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연초 이후 큰 폭 하락으로 인해 가격메리트가 상대적으로 높아졌고, 이익모멘텀의 추세가 전환 조짐을 나타내고 있는 IT섹터와 견실한 이익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금융업종 중심의 종목 접근이 바람직해 보인다.

김익표 동양종합금융증권 대구서지점 부지점장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의 '기관장 망신주기' 논란과 관련해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을 응원하며 이 대통령의 언행을 비판했다. ...
정부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에서 강변여과수와 복류수를 활용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통해 대구 시민의 식수 문제 해결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당...
샤이니의 키가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을 받고 있는 '주사이모'에게 진료를 받았다고 인정하며 현재 출연 중인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기로 결정했다고 SM...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