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사의 계절' 포인트는 살림 정리와 공간 확보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4천500여 가구에 이르는 캐슬골드파크(구 황금 주공), 이천 뜨란채(450가구)와 봉산 뜨란채(350가구), 희망교 대성 유니드(650가구) 등의 입주가 시작되면서, 이사를 가는 가정이 많아졌다. 이사는 주부들에게 큰 스트레스다. 아무리 포장이사를 해도 옮겨갈 집에 대한 완벽한 공간 인식과 수납 공간 확보, 사전 짐 정리와 가구 배치 계획을 세워두지 않으면 몇 배로 고생이 늘게 된다. 이사 후 정상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빨리 되찾기 위한 아이디어를 대구대 조형대학원 실내환경디자인학과 김태연 교수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재활용부터 실행하라

이사의 포인트는 살림 정리와 공간 확보이다. 우선 쓸 만한 옷 신발 가방 모자 생활용품 소품가구 단행본 등은 정리해서 '아름다운 가게'로 기증을 한다. 이때 옷 등은 깨끗이 씻어서 말리고, 생활용품의 먼지도 싹 닦아내고 기증을 하는 게 예의이다. 그렇지 않으면 아름다운 가게 활동천사들의 일거리가 너무 많아진다. 여의치 않으면 대구시종합복지회관 알뜰 장터나 동네 헌옷 수거함 등에 기부를 해도 된다.

◆도난과 분실을 방지하라

요즘 포장이사센터에서는 아예 집주인더러 출근해도 된다고들 한다. 대개 가구와 물건은 원래대로 잘 옮겨주지만 물건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삿짐 센터에서 짐을 빠뜨리고 오기도 하고, 드나드는 사람이 은근 슬쩍 훔쳐가는 경우도 없지 않다. 이사날, 집 구경을 온 사람은 특히 경계해야 한다. 드나들면서 한두 보따리 들고 가도 눈치 채지 못하는 수가 허다하다. 열쇠, 집문서, 통장, 도장, 보석류, 각종 귀중품 등은 따로 챙겨 집주인이 보관했다가 이사가 끝나면 옮겨오는 게 안전하다. 그리고 압력밥솥의 꼭지도 별도로 챙겨둘 필요가 있다. 꼭지를 잃어버리면, 압력밥솥은 못쓰게 된다.

◆수납 공간을 확보하라

사전에 수납 공간을 충분히 확보해두어야 이사가 순조롭다. 수납 공간이 없어서 한쪽에 짐을 쌓아두어야 한다면 포장이사의 의미가 없다. 세탁실이나 욕실 그리고 발코니 현관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파악한 뒤 봉으로 된 선반을 미리 짜 넣어두면 짐을 바로 제자리에 둘 수 있다. 선반을 설치할 때는 천장 쪽인 위 선반의 길이를 길게, 아래 선반을 짧게 설치해야 쓸 때 머리를 숙여도 다치지 않는다. 싱크대 위에도 스테인리스 스틸 선반을 하나쯤 만들면 매일 쓰는 밥그릇이나 접시 찻잔 등을 얹어둘 수 있다. 발코니 끝쪽에 달린 선반은 긴급시 대피할 수 있는 벽인데, 여기에는 문을 달기보다 발코니에 치는 롤 스크린과 같은 것으로 가려달라고 하면 깔끔하게 처리된다.

◆이불장을 줄이고, 옷장을 늘려라

아파트 생활에는 이불이 별로 필요없다. 장롱을 제외하고, 묵은 살림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중의 하나는 이불이다. 옛날처럼 두꺼운 솜이불은 아파트에서 필요없다. 공간만 차지하는 이불은 과감하게 정리하라. 그러나 여름철 바람이 시원하게 들어오는 아파트라면, 겨울에 외풍이 셀 수 있으니 다 처분하지 말고 겨울철을 지나본 뒤 결정해도 된다. 한 채 정도는 솜을 타서 얇은 누비 이불, 아기 이불, 쿠션 등으로 만들어도 괜찮다. 외출이 많은 직장인 부부라면 이불장의 윗부분은 봉을 달아서 옷장으로 활용하고, 아랫부분은 이불장으로 구조를 변경해서 사용하면 편리하다. 꼭 여유이불을 두려면 압축팩을 쓸 수도 있다. 망 압축팩의 경우 공기는 드나들고 부피는 줄어드는 효과를 지닌다.

◆발상의 전환을 시도하라

책이 많은 가정에서는 안방을 서재로, 아기가 둘 이상인 집에서는 안방을 자녀방으로 쓰는 집이 적지 않다. 대개 큰방은 하루종일 햇살이 들기에 자라는 자녀의 성장에도 좋다. 부부방은 그야말로 잠자는 공간의 의미를 단순화시키는 경우가 많다. 큰방을 자녀 방으로 쓸 때면, 양쪽으로 책상을 놓고 침대를 아래 위로 배치하여 어느 정도 놀이 공간을 확보해주는 게 좋다. 자녀방이 좁으면 위에 침대, 아래에 책상을 배치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최미화 편집위원 magohalmi@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의 '기관장 망신주기' 논란과 관련해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을 응원하며 이 대통령의 언행을 비판했다. ...
정부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에서 강변여과수와 복류수를 활용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통해 대구 시민의 식수 문제 해결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당...
샤이니의 키가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을 받고 있는 '주사이모'에게 진료를 받았다고 인정하며 현재 출연 중인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기로 결정했다고 SM...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