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까지만 해도 가장 소홀히 다루어졌던 프리샷 루틴이 요즘은 프로 골퍼나 코치들 사이에서 일정한 샷을 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요소로 새롭게 인식되고 있다. 프리샷 루틴이란 실제의 샷을 위하여 스윙을 시작하기 전의 모든 과정을 차례대로 준비해 보는 것을 말한다.
모든 프로들이 나름대로 조금씩 다르지만 항상 일정한 프리샷 루틴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아마추어와 가장 두드러지게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다. 프리샷 루틴을 가지고 있지 않은 골퍼들을 보면 어드레스 때 너무 시간을 길게 끌거나 몸에 긴장이 더해져 손이나 팔, 어깨가 경직되어 좋은 스윙을 구사하기 힘든 것을 볼 수 있다. 결국 프리샷 루틴을 가지고 있지 않은 골퍼들은 그날의 샷을 좌우할 수 있는 타이밍, 리듬, 템포를 조절하기 힘들게 되어 일정한 샷을 구사할 수 없게 된다.
언제나 일정한 프리샷 루틴을 갖게 되면, 샷을 하기 전 볼 앞에 섰을 때 몸의 긴장이 없어지고, 스윙의 리듬을 갖게 된다. 그럴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클럽 페이스를 타깃 라인에 스퀘어로 갖다 대고 몸(어깨, 엉덩이, 무릎, 발)을 타깃 라인에 평행하게 정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게 해 준다.
세계적인 프로 중에서, 눈에 띄게 좋은 자세를 가지고 있는 선수들의 프리샷 루틴을 살펴보고 하나하나의 동작을 천천히 따라해 보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프리샷 루틴에 좋은 부분을 가미하여 좀 더 세련된 프리샷 루틴을 가져 보자.
댓글 많은 뉴스
尹, '부정선거 의혹' 제기 모스 탄 만남 불발… 특검 "접견금지"
윤희숙 혁신위원장 "나경원·윤상현·장동혁·송언석 거취 밝혀야"
관세 폭탄에 노동계 하투까지…'내우외환' 벼랑 끝 한국 경제
김상욱, '소년 이재명 성범죄 가담' 주장 모스탄에 "추방해야"…이진숙 자진사퇴도 요구
특검 압수수색에 권성동 "야당 탄압"…野 "국회의장 메시지 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