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여·야 대구 매천시장 복구 국비 확보 난항...정부 "전례 없다"

여야, 농식품부에 '국비 확보 요청'
정희용 "농식품부에 매천시장 복구 예산 257억원 요청"
농식품부 "지역 시장 복구, 국비 지원 전례 없다"
안호영, "소방청 예산 확보, 노력해볼 것"

2023년도 예산안 심사를 위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인중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3년도 예산안 심사를 위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인중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가 국회에서 대구 매천시장 복구를 위한 예산 확보에 나섰으나 정부는 "전례가 없다"며 난색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2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예산결사심사소위원회(예결위 소위)에서 여야 의원들이 대구 농수산물도매시장(매천시장) 복구를 위한 국비 반영을 정부에 요구했다. 이에 대해 농림축산식품부는 '지역 시장 화재 복구 지원에 비를 사용한 전례가 없다'며 거부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농해수위 예결위 소위에 참석한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은 매일신문과 통화에서 "대구 농수산물도매시장(매천시장) 복구에 필요한 국비 예산 257억원을 내년 농림축산식품부 예산으로 확보해줄 것으로 요구했지만, 정부에서 난색을 보였다"고 전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김인중 차관이 '지역 시장에서 발생한 화재에 대한 예산을 농식품부 예산으로 지원한 전례가 없다'고 언급했다며 "사실상 내년도 농식품부 예산에 매천시장 화재 복구 예산을 반영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농해수위 소속인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통화에서 "지역 시장 화재 복구 예산은 소방청 소관으로 보인다"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까지 농식품부·소방청과 협의해 예산을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