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2023 4년제 정시특집] 대구대, DU손 잡고 장학금 등 신입생 혜택 강화

대구대 패션학부 뷰티스타일링전공, 특수창의융합학과 등 2개 학과(전공) 신설
DU손 잡고, 기숙사 지원, 미래인재양성 등 장학 혜택 대폭 강화

대구대 경산캠퍼스 전경. 대구대 제공
대구대 경산캠퍼스 전경. 대구대 제공

대구대는 이번 신입생 정시모집에서 253명을 모집한다. 가군 72명, 나군 125명, 다군 56명 등이다. 정시모집 최종 모집 인원은 수시모집 등록 현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올해 대구대는 ▷패션학부 뷰티스타일링전공(40명) ▷특수창의융합학과(20명) 등 2개 학과(전공)를 신설했다. 뷰티스타일링전공은 세계적으로 한류 문화의 전파를 통해 주목받고 있는 K-패션과 K-뷰티 산업에 필요한 창의적인 패션·뷰티미용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수창의융합학과는 발달장애인의 고등교육을 확대하기 위한 4년제 정규 학위과정의 학과로, 전국 대학에서 세 번째로 개설됐다. 신입생은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대구대는 지난해 ▷문화예술학부(문화콘텐츠전공, 공연예술전공) ▷반려동물산업학과 ▷군사학과 ▷시각디자인융합학부(서비스디자인전공)를 신설하는 등 미래 사회의 교육수요를 반영해 유망 학과(전공) 개설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신입생 혜택을 강화하기 위해 ▷DU손 잡고 장학금 ▷기숙사 지원 장학금 ▷미래인재양성 장학금을 신설했다. DU손 잡고 장학금은 친구와 동반 입학하는 학생에게 1인당 5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기숙사 지원 장학금은 충원합격자에게 1인당 50만 원의 기숙사비를 지원한다. 미래인재양성 장학금은 출신고교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1년간 등록금 전액을 준다. 대구대는 이미 최초합격자에게 첫 학기 수업료의 최대 70%까지 입학성적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대구대는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으로 특수교육·재활과학·사회복지 분야에 특성화된 전통을 자랑하는 지역 명문사학이다. 1956년 국내 최초로 특수교육과를 신설하는 등 우리나라 특수교육 및 재활과학, 사회복지 분야에서 국내 최초 타이틀을 줄곧 이어 왔다.

교육부가 평가하는 장애 대학생 교육복지 지원 실태평가에서 7회(전회) 연속 최우수 대학에 선정되는 등 사회적 약자를 교육에 힘쓰고 편견 없는 세상을 만들어 가는 자랑스러운 대학이다. 특수교육 관련 학과가 있는 사범대학은 올해 국공립 교원 임용시험에서 280명이 합격했고, 지난 4년간 1천76명의 합격생을 배출하는 등 전국 최고 수준의 교원양성기관으로 명성이 높다.

대구대는 ▷창업중심대학(2022~2026년) ▷대학혁신지원사업(2019~2024년)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3.0, 2022~2027년)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차세대 반도체' 컨소시엄(2021~2026년) 등 굵직한 정부 재정지원사업을 유치하며 대학 경쟁력 높이고 있다. 또, 미국 시사주간지 US뉴스가 발표한 '2021 세계명문대학' 순위에서 대구경북 사립대학 중 2위, 국내 대학 중 33위를 차지했다.

대구대는 올해 수능성적 반영비율을 수능 100%에서 수능 90%와 학생부(출결) 10%로 변경했다. 또한, 수능성적 활용지표를 기존 표준점수에서 백분위로 변경했다.

수능성적 반영비율과 가산점에도 변화를 줬다. 인문사회계열의 경우 올해부터 국어와 영어를 30%, 수학과 탐구를 20%씩 반영한다. 자연과학 및 공학계열의 과목별 반영비율은 국어와 탐구 20%, 수학과 영어 30%다. 예체능 계열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국어 40%, 영어 30%, 탐구 30%이다.

가산점의 경우 전 모집계열에 한국사 등급별 가산점을 적용하고, 자연과학 및 공학계열은 추가로 과학탐구 5% 가산점을 반영한다.

김동윤 대구대 입학처장은 "다양한 장학제도를 신설한 덕분에 2021학년 기준으로 학생 1인당 평균 장학금은 410만 원, 장학금 수혜율은 97%에 달하는 등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고 학업에 전념할 교육 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고 했다.

대구대 로고
대구대 로고
김동윤 대구대 입학처장
김동윤 대구대 입학처장
대구대 일자리더하기 취업박람회 취업 상담. 대구대 제공
대구대 일자리더하기 취업박람회 취업 상담. 대구대 제공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