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속보] 北 도발 재개 "동해상 미상 탄도미사일 2발 발사"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자료사진.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1월 18일 있었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발사에 참여했던 공로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그들의 노력을 평가했다. 조선중앙TV는 27일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자료사진.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1월 18일 있었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발사에 참여했던 공로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그들의 노력을 평가했다. 조선중앙TV는 27일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께서 신형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포-17형 시험발사 성공에 기여한 성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으시였다"고 보도했다. 특히 이번 기념촬영에 "경애하는 총비서 동지께서 존귀하신 자제분과 함께 촬영장에 나왔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지난 18일 ICBM 발사장에서 처음 공개했던 둘째 딸과 이번에도 손을 꼭 잡고 등장했다. [조선중앙TV 화면]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연합뉴스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을 18일 재개했다.

모두 2발을 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11시 15분쯤 언론 공지를 통해 북한이 동해상으로 미상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북한이 이날 오전 11시 13분쯤부터 낮 12시 5분쯤까지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설명했다.

미사일의 속도, 고도 등의 자세한 제원은 현재 군 당국이 분석하고 있다.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은 지난 11월 18일 동해상으로 화성-17 추정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고 한 달 만이다.

군사 도발 자체는 이달 5일 방사포탄 추정 발사체 수십발을 쏘고 13일 만이다.

오늘(18일)은 김정일 전 북한 국무위원장의 11주기 이튿날이다. 11주기 당일 별다른 움직임이 없었으나 이날 도발을 하면서 함께 언급되고 있다.

그보다는 유엔(UN, 국제연합)이 북한인권결의안을 18년 연속으로 채택하고, 일본이 적기지 반격 능력을 확보하는 안보전략을 채택한 것에 대한 반응으로 풀이된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