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뇌 먹는 아메바'로 알려진 '이것'의 한국 첫 감염 사례가 나왔다고 보건 당국이 지난 26일 밝혔다. '이것'은 감염 시 뇌수막염을 유발해 사망에 이르게 하는 원충으로, 전 세계 호수, 강, 온천 등 민물과 토양에서 발견된다. 주로 호수나 강에서 수영·레저를 할 때 코를 통해 들어와 후각신경을 따라 뇌로 이동한다. 또 코세척기를 통해 오염된 물을 사용할 경우 감염될 수도 있다. 무엇일까?(힌트 12월 27일 자 매일신문 8면)
2. 우리나라 최초 달 궤도선인 '이것'이 지난 28일 목표 궤도에 안착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지난 8월 5일 발사된 이후 145일 만에 목표 궤도에 안착한 '이것'이 본격적으로 임무를 시작하면 우리 정부는 2032년 예정한 달 착륙과 이후 자원 개발 등 우주 개발 사업으로 나아갈 첫발걸음을 떼게 된다. 무엇일까?(힌트 12월 29일 자 매일신문 1면)
3. 안동시에 있는 일직초등학교는 '이 작가'의 모교로 유명하다. 일직초교 30회 졸업생인 '이 작가'는 대표적인 아동문학가로 사회가 발전하면서 가난하고 외로운 사람들이 무시당하고 상처받는 모습을 동화로 잘 표현했다. '강아지 똥'과 '몽실언니'라는 작품으로 유명한 '이 작가'는?(힌트 12월 26일 자 매일신문 11면)

4. 프랑스 샹송 중 가장 유명한 노래인 '사랑의 찬가'는 프랑스의 목소리이자 샹송의 여왕이라 일컬어지는 '이 사람'이 노랫말을 썼다. 1915년 파리의 빈민가에서 태어난 '이 사람'은 불행했던 어린 시절 곡예사인 아버지를 따라 거리에서 노래를 불렀고, 그 뒤 세계적인 샹송 가수로 성장했다. 누구일까?(힌트 12월 27일 자 매일신문 19면)
◆ 12월 17일자 정답
1. 사물주소 2. 동무생각 3. 알 힐름
댓글 많은 뉴스
[단독] 예성강 방사능, 후쿠시마 '핵폐수' 초과하는 수치 검출... 허용기준치 이내 "문제 없다"
[르포] 안동 도촌리 '李대통령 생가터'…"밭에 팻말뿐, 품격은 아직"
이재명 정부, 한 달 동안 '한은 마통' 18조원 빌려썼다
李 대통령 "검찰개혁 반대 여론 별로 없어…자업자득"
임은정, 첫 출근 "한때 존경했던 검찰 선배가 내란수괴…후배들 참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