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영주시, "제5회 대한민국 선비대상 후보자 찾습니다"

7월 7일까지 개인 또는 단체 대상 접수

선비대상 후보자 추천 안내 포스터. 영주시 제공
선비대상 후보자 추천 안내 포스터. 영주시 제공

경북 영주시가 선비사상 구현에 기여한 '제5회 대한민국 선비대상' 후보자를 공개 모집한다.

대한민국 선비대상은 '영주시 대한민국 선비대상 조례'를 근거로 선조들로부터 물려받은 고귀한 정신문화인 선비정신을 선양하기 위해 학술연구 또는 선비사상 구현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를 선정 시상하는 상이다.

추천대상자는 대한민국 국민과 재외국민, 외국인 등을 포함, 선비정신 저변 확대에 기여한 공적이 있는 개인과 단체를 대상으로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장, 2년제 이상 대학 총·학장, 법인대표 및 단체장 등이 추천한다.

선비대상운영위원회를 열고 있다. 영주시 제공
선비대상운영위원회를 열고 있다. 영주시 제공

접수는 10일부터 오는 7월 7일까지이며 영주시청 누리집 고시‧공고란에 게시된 추천서와 동의서 등 소정의 양식을 구비, 공문 또는 우편(영주시 시청로 1 영주시청 선비인재양성과)으로 신청하면 된다.

수상자는 대한민국 선비대상 운영위원회(위원장 정세근)가 후보자 서류심사, 현지실사, 본 심사 등을 거쳐 오는 9월 중 선정한다. 시상식은 오는 10월, 영주인성아카데미 행사에서 진행되며 상패와 상금 1천만원이 지급된다.

정세근 위원장은 "대한민국 대표 정신·가치인 선비정신을 승화시키는 행사"라며 "개인과 단체는 대한민국 선비대상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그동안 대한민국선비대상 수상자는 정범진 전(前)성균관대 총장, (사)남명학연구원, 이배용 한국의 서원 통합보존관리단 이사장, (사)율곡연구원 등이 각각 선정됐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