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책 CHECK] 사랑의 꿈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손보미 지음/문학동네 펴냄

손보미 지음/문학동네 펴냄
손보미 지음/문학동네 펴냄

2009년에 등단해 한국일보문학상, 대산문학상, 이상문학상 등 굵직한 상을 휩쓴 데 이어 4년 연속 젊은 작가상을 수상한 손보미 작가의 신작 소설집이다.

'사랑의 꿈'은 이번 소설집에서 유일하게 3인칭 시점으로 전개된다. 아이를 떠나 도망칠 기회를 얻고 싶었던 한 여자의 충동적인 겨울밤을 둘러싼 이야기다.

오랜 시간이 흘러 그날을 다시 떠올리는 시선 속에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그 여자는 차에 간단한 짐을 실은 채 초조하면서도 들뜬 마음으로 운전대를 잡고 있다. 남편과는 몇 년 전 이혼했지만, 사고로 갑작스레 죽으면서 그녀는 남편의 어머니로부터 경제적 지원을 받아오며 스스로 딸을 키워보겠다고 결심한다.

학교 행정실에 계약직으로 취직한 그녀는 같이 일하던 동료와 가까워지면서 한 모음에 참석하는데…. 어느 날 모임에 참석한 또다른 이가 피아노로 연주한 리스트의 '사랑의 꿈'을 듣는 순간 그녀는 몰래 밖으로 빠져나와 자신의 차에 올라탄다. 마치 어떤 해방감을 느끼며.

책에 실린 소설들은 낭패감과 비정함을 바탕으로 쓰였다. 결국 손 작가는 어떤 성장을 말하는데 그 성장은 아름답지도 매끄럽지도 않다. 396쪽, 1만6천500원.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를 '천박하다'고 표현하며 윤 전 대통령과의 결별을 주장했고, 이에 대해 김계리 변호사가 ...
LG이노텍은 구미사업장에 3천411억원을 투자하여 광학솔루션 사업을 강화하고, 구미를 글로벌 광학 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반면...
쿠팡에서 발생한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건은 3,370만 개 계정의 정보가 외부로 노출되며 직구 이용자들 사이에서 불안을 초래하고 있다. 배송지...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