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사설] 영풍석포제련소, 사고 빈발 사업장 오욕 벗을 의지 있나

영풍석포제련소에 안전사고가 발생해 말썽을 빚고 있다. 삼수소화비소(아르신) 가스 급성중독으로 4명의 근로자가 병원으로 옮겨진 건 지난 6일. 60대 작업자 1명은 사흘 만인 9일 숨을 거뒀다. 아연과 화학물질을 섞는 탱크의 모터를 교체하던 이들은 복통과 호흡곤란 증세를 보였던 터다. 문제는 이곳에서 오염물질이 샐 위험이 있으니 내년까지 밀폐하라는 환경부의 지시가 있었다는 것이다. 근로자의 가스 급성중독을 예측, 대비할 수 있었지만 안전 관리에 소홀했다는 책임론이 비등한 까닭이다.

중대재해처벌법의 엄격한 적용을 받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납과 아연을 제련하는 영풍석포제련소는 위험 물질을 상시적으로 다루는 곳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환경오염 진원지라는 딱지가 붙었다. 2018년 낙동강에 수질오염물질 허용 기준 이상 배출, 폐수 무단 방류로 경북도의 조업정지 처분을 받았다. 2020년 1천868건의 대기오염물질 수치 조작, 허위 기록부 발급으로 회사 임원이 실형을 선고받았다. 회사의 안일한 현장 대응이 이번 참사를 불러왔을 거라는 추측이 나도는 이유다. 수차례 적발에도 또 안전사고의 당사자가 된 배경에 회사 측의 구조적 해태가 있는 건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영풍석포제련소는 조 단위 매출액을 올리는 회사이지만 환경오염 이미지가 강하게 결부된 곳이다. 1970년 공장 가동 이후 주변 숲 고사, 토양 중금속 오염 등을 일으켜 폐쇄 요구도 끊이지 않았다. 지역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지만 목숨을 담보로 한 기업 활동을 환영할 주민은 없다.

특히 안동댐과 멀지 않은 곳에 입지한 탓에 환경오염 위험성이 높은 물질의 관리가 어느 곳보다 엄정해야 한다. 시민 단체들도 위험한 공장에 통합환경허가를 내준 환경부의 책임을 추궁하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지당한 요구다. 영풍석포제련소는 차제에 마땅한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놔야 한다. 관계 기관도 매뉴얼과 상황 대처에 미비점이 없는지 확인하고 상응하는 처벌로 다스려야 할 것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