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하나금융그룹, 본격적으로 ‘상생금융’ 띄운다

2024년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 단행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이 조직개편을 통해 상생금융을 본격적으로 띄운다. 하나은행 역시 상생금융센터를 신설해 지원에 박차를 가한다.

하나금융은 2024년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27일 밝혔다.

하나금융은 '그룹ESG부문' 산하에 '상생금융지원 전담팀'을 신설키로 했다. 취약계층, 소상공인(자영업자), 청년 등을 대상으로 역할을 확대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함이다.

또 그룹 차원의 '그룹손님가치부문'을 신설하고, '그룹디지털부문' 산하에 있는 '데이터본부'의 조직을 'AI데이터본부'로 확대 개편했다. 소통을 강화하고 주주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기존 'IR팀'은 'IR본부'로 격상했다.

하나금융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부회장 직제를 마무리하고, '부문 임원' 체제를 도입한다. 부문 임원 체제로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하고, 각 분야의 전문성을 보유한 리더들을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하나은행 역시 상생금융 통합 전략 마련과 신속한 실행이 가능하도록 기업그룹 내 상생금융센터를 신설했다. 상생금융센터는 사업 분야별로 추진 중인 상생금융 업무를 통합 관리할 예정이다.

리테일그룹, 손님지원본부도 확대 개편키로 했다. 비대면 채널 및 디지털 서비스를 별도로 담당하던 디지털그룹을 리테일그룹으로 통합해 대면 및 비대면 상품, 서비스 운영을 통합 관리한다. 비대면 손님 응대 기능도 손님지원조직으로 통합해 손님·데이터본부로 확대 개편했다.

금융AI부도 신설된다. 하나은행은 금융AI를 활용한 사업기회를 창출하고, 분산된 AI 역량 집중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하나은행은 영업본부별 책임경영 강화를 위해 중앙영업그룹 내 강남서초영업본부, 종로영업본부 등 2개의 영업본부를 신설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통해 현장과 전문성, 손님 중심의 경영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하고, 직위 및 나이와 상관없이 성과 중심의 공정한 인사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은행의 성장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