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합참 "북한, 동해상으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발사“

신형 고체연료 IRBM 시험 발사일 가능성에 주목, 괌과 알래스카 미군 기지 타격 가능 전망

북한이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용 고체연료 엔진 시험을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보도에서
북한이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용 고체연료 엔진 시험을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보도에서

북한이 14일 오후 동해상으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IRBM·사거리 3천∼5천500㎞)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늘 오후 2시 55분쯤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우리 군은 미·일 측과 긴밀한 공조 하에 세부 제원에 대해 분석 중에 있다"며 "미·일 당국과 발사된 북한 미사일 관련 정보를 긴밀하게 공유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은 올해 들어 처음이고 지난해 12월 18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이후 27일 만이다.

우리 군은 북한이 지난해 11월 엔진 시험에서 성과를 거뒀다고 발표한 신형 고체연료 IRBM 시험 발사일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지난 10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은 (신형 IRBM) 시험발사 준비를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 초반에 시험발사를 감행할 가능성이 있고 이르면 1월 중 발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내다봤었다.

북한은 지난해 11월 11일과 14일 신형 IRBM용 대출력 고체연료 1, 2단 엔진의 지상 분출 시험을 진행해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고체연료 추진 IRBM은 1단 추진체를 사용하는 기존 액체연료 IRBM보다 사거리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평양에서 직선거리로 약 3천500㎞ 떨어져 있는 괌과 약 6천㎞ 떨어져 있어 알래스카 미군 기지까지 북한의 타격권에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괌에는 B-52 전략폭격기 등 미군 전략자산이 배치돼 있고 알래스카에는 지상발사형 ICBM 요격체계가 있다.

괌과 알래스카를 타격권에 두는 탄도미사일이라면 오키나와 등에 있는 주요 주일미군 기지도 타격할 수 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