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민주, 포항남구울릉·김천·구미을 경선

대구 달서구을·달성군 단수 공천…1차 심사 마친 36개 선거구 발표

더불어민주당 임혁백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공관위 1차 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임혁백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공관위 1차 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4·10 총선 대구경북 선거구 출마를 준비 중인 예비후보들의 경선 및 단수공천 여부가 일부 발표됐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6일 4·10 총선 후보 선출을 위한 1차 경선 지역구 23곳을 발표했다. 여기에 경북 3곳이 포함됐다. 단수 공천을 결정한 13개 지역구 중 대구는 2곳, 경북은 1곳으로 나타났다.

민주당은 1차 심사 결과를 마친 36개 선거구는 현역 의원 15곳과 원외 지역구 21곳으로, 경선 및 단수 발표에 문제가 없는 지역부터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대구경북(TK)에서는 경북 포항남구울릉(김상헌·유성찬), 김천(장춘호·황태성), 구미을(김현권·장세용) 지역구에서 1차 경선을 실시한다.

경선 확정 지역은 TK 외에 서울 3곳, 부산 1곳, 인천 2곳, 광주 3곳, 대전 2곳, 울산 1곳, 경기 3곳, 충남 1곳, 전북 1곳, 경남 2곳, 제주 1곳 등이다.

아울러 대구 달서구을(김성태), 달성군(박형룡), 경주(한영태)는 단수 공천되면서 본선으로 직행하게 됐다.

단수 공천 지역은 TK 외에 부산 4곳, 울산 1곳, 충북 1곳, 충남 2곳, 경남 2곳 등이다. 덧붙여서 단수 공천 대상 13명은 모두 원외인사다.

단수 공천의 경우 종합점수에서 2위와 큰 차이가 났을 때 단수로 확정하는 기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1차 경선 투표는 19일부터 사흘간 진행되며, 결과는 투표 마지막 날인 21일 공개한다. 민주당 후보 경선은 권리당원 투표와 일반 여론조사를 50%씩 반영한다. 경선 결과는 최고위원회 의결로 확정된다.

또한 공관위는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명단 통보 및 2차 경선 지역구 발표를 설 이후에 하겠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